승계 카운슬 공정성 논란에 정치권 외압 의혹까지

포스코 회장 인선에 정치권까지 나서면서 외압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포스코 회장 인선에 정치권까지 나서면서 외압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포스코 회장 인선에 정치권까지 나서면서 외압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14일 승계카운슬은 7차 회의를 열고 11명으로 1차 압축한 후보군을 6명으로 선별한 데 이어 20일 8차 회의를 열고 최종 면접 대상자를 확정한다. 이 기간 포스코 회장 선임 문제를 놓고 공정성 시비가 일면서 논란이 커지자 정치권까지 훈수를 두면서 외압 논란까지 번진 상황이다. 역대 정권마다 포스코 회장 선임 문제를 둘러싼 잡음이 이번 문재인 정권에서도 반복되는 모습에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20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6명의 후보군에 들어간 이들은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 김준식 전 사장, 구자영 전 SK이노베이션 부회장, 조석 전 지식경제부 차관,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 등으로 알려졌다. 이들 가운데 최종 면접 대상자로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과 전직 인사 출신으로 김준식 전 포스코 사장, 외부 인사 출신으로 구자영 전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거론된다.

문제는 승계카운슬이 이날 최종 면접 대사자 선정 작업에 앞서 정치권이 포스코 회장 선임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듯 발언이 나오면서 외압 논란이 일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칠승 의원은 “포스코 차기 회장은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진행돼야 하는데 포스코 CEO승계카운슬은 투명하지 못한 절차로 비판받고 있다”며 “권오준 전 회장이 회장선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소문이 있는데 밀실논의를 중단하고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회장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오준 전 회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 인선된 인물로 문재인 정부에서 새로 선임되는 포스코 회장 인선에 개입 의혹이 일자 여당에서 불쾌감을 드러낸 동시에 승계카운슬의 절차 문제를 따져 입맛에 맞는 이사진 재구성을 위한 포석으로 비쳐지고 있다. 일각에선 굳히 정치권까지 나서 포스코 회장 인선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내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포스코 내부에서 회장 선임 문제에 승계카운슬 절차 중단 촉구라는 브레이크를 건 것에 여당측이 포스코 회장 인선에 개입하는 것 아니냐는 또 다른 의혹이 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차기 회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물인 김준식 전 사장은 광주제일고 출신으로 이낙연 국무총리와 동문이며 장하성 청와대 경제수석과 초등학교·중학교 동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은 이날 간담회를 개최하고 ‘승계카운슬 절차 중단’을 촉구키로 했다. 감담회에는 포스코 비리 전반에 대한 문제 제기를 비롯한 국민연금의 역할론이 다뤄진다.

한편, 이날 정의당 추혜선 의원 및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면연대는 6명의 후보군 가운데 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 조석 전 지식경제부 차관,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 등을 거론하며 인선 반대 목소리와 함께 승계 카운슬이 말도 안되는 마타도어와 전혀 엉뚱한 논리로 진행되면 5명으로 압축된 후보들의 비리를 공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