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이슈와 신세대 언어 활용해, 옥외 및 온라인 광고 시작

18일 보건복지부는 2018년 첫 금연광고(담배와의 전쟁/TV, 라디오 등) 공개에 이어 18일부터 대중교통 및 버스정류장을 활용한 옥외광고(‘흡연갑질 편’)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 ⓒ보건복지부
18일 보건복지부는 2018년 첫 금연광고(담배와의 전쟁/TV, 라디오 등) 공개에 이어 18일부터 대중교통 및 버스정류장을 활용한 옥외광고(‘흡연갑질 편’)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 ⓒ보건복지부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정부가 올해 첫 금연광고를 일제히 전국에 전파하고 있다.

18일 보건복지부는 2018년 첫 금연광고(담배와의 전쟁/TV, 라디오 등) 공개에 이어 18일부터 대중교통 및 버스정류장을 활용한 옥외광고(‘흡연갑질 편’)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흡연갑질 편’은 시리즈물로 제작돼 연인 편(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담배를 피우는 행위), 직장 동료 편(부하직원에게 흡연을 강요하는 행위), 군대 편(비흡연자에게 담배를 배우게 하는 행위) 등 총 3가지 시리즈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속 다양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흡연 권유, 간접흡연이 주위사람에게는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표현했다.

나아가 다양한 흡연 상황에서 보여 지는 ‘갑질’ 뿐 아니라 담배‘갑’을 여는 행위(흡연), 그 자체가 ‘갑질’이 된다는 이중적 의미 부여하고 있다.

더불어 젊은 세대의 언어를 활용한 금연 포스터도 온라인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청소년 및 20대 젊은 세대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활용함으로써 젊은 세대가 주로 활동하는 디지털, 모바일 상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특히 “SMOKING-SMOKILL”, “줄담배-줄초상”, “식후땡(식사 후 담배를 피우는 행위)-인생땡’, ‘길빵?(길에서 담배 피우는 행위)-죽빵!(주먹으로 얼굴을 맞는 행위>’ 등 각운(라임)을 맞춰 쉽게 접할 수 있는 흡연 용어로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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