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CVID도 없고 내용 없는 합의”…安 “한미 군사훈련 중단 걱정”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의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미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한 목소리로 혹평을 쏟아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의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미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한 목소리로 혹평을 쏟아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의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13일 미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한 목소리로 혹평을 쏟아냈다.

홍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안보가 백척간두 위기에 몰리게 됐다.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중단하고 주한미군을 철수도 고려한다고 한다”며 “우리 정부가 남북 평화쇼에 정신이 팔리니 이런 어처구니없는 결과가 나왔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미북 정상회담 합의문 내용에 대해서도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원칙도 없고 구체적인 북핵 폐기 방안도 없어 실질적인 내용 없는 합의문”이라며 “이러니 해외 언론과 전문가 대부분이 김정은 완승, 트럼프 완패라고 평가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국민이 가장 걱정하는 북핵폐기에 대한 진전은 하나도 없고 한미 군사훈련이 중단되고 주한미군 철수까지 논의되면서 대한민국 안보가 완전히 무장해제된 상황”이라며 “상황이 이렇게까지 심각하게 된 것에 대해 문재인 정권이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기껏해야 3년밖에 남지 않은 정권이 대한민국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안보를 이런 식으로 다루는 것에 참 걱정”이라며 “한국당은 CVID 관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북핵이 완전히 폐기되지 않는 한 안보를 위협하는 어떤 논의도 받아들일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도 같은 날 서울 노원 상계동 소재 투표소에서 6·13지방선거 투표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어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회담을 보면서 아주 걱정스러운 마음이 커졌다”며 “북한이 90년대부터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 얘기해 왔던 주장이 크게 달라진 게 없는데 한미 군사훈련을 하지 않겠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특히 안 후보는 “(북핵) 검증이 빠진 게 저는 걱정된다. 핵심이 검증”이라며 “정부에서 더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준비하고 대응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