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차량은 포르테, 옵티마, 옵티마 하이브리드 및 세도나

기아자동차가 북미 시장에서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리콜’이라는 악재를 만났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기아자동차가 북미 시장에서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리콜’이라는 악재를 만났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기아자동차가 북미 시장에서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리콜’이라는 악재를 만났다.

에어백 관련 결함으로 미국에서 총 50만7000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하기로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콜 대상 차량은 기아 포르테(2010~2013년식), 옵티마(2011~2013년식), 옵티마 하이브리드 및 세도나(2011~2012년식) 등이다.

이번 기아차의 리콜은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이 지난 3월 “현대·기아차에 대해 에어백 문제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이후 나온 것이다. 당시 에어백 결함은 독일의 에어백 업체 ZF-TRW가 제작한 컴퓨터의 제어 시스템의 전기회로 합선이 원인으로 확인됐다.

통신은 “에어백 컨트롤 유닛이 전기 과부하에 취약해 단락, 에어백과 사고 시 안전벨트를 승객 몸쪽으로 당겨주는 프리텐셔너의 작동을 막을 수 있다고 기아차 측이 설명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아직 관련 결함이 시정되지 않았으며 부품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통신은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