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취임 4주년, 사상 최대 사면·복권설 집중추적

정치인·경제인·양심수 등 사상 최대규모의 사면복권 이뤄질 듯
호남세력 대결집과 대선판도 대반전 노리는 노의 최후 승부수



▲ 노무현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이 정치 전면에 나설 것을 선포했다. 지난달 26일 “그동안 여러 차례 공격을 받았지만 참아왔다”며 “그러나 앞으로는 하나하나 해명하고 대응할 생각”이라고 말한 것이다.

이는 자신의 ‘실패한 인사’ 발언에 대해 고건 전 총리가 반발 성명을 발표한 것과 관련, 고 전 총리를 노린 발언이라는 것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범여권의 유력한 대권후보인 고 전 총리를 겨냥해 통합신당창당을 단호히 거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노 대통령은 통합신당창당을 거부하는 이유로 ‘지역주의 회귀’를 들고 있다. 즉, 민주당과의 통합은 호남정당을 만들자는 것이며, 이로써는 내년 대선에서 필패할 수밖에 없다는 의중이 실려 있다는 분석이다.

결국 노 대통령은 영남출신 인사를 대권후보로 지목하고 있다는 설이 난무하고 있다. 그렇다면 ‘호남민심을 어떻게 잡을까’하는 또 하나의 걸림돌이 생길 수 있다.

게다가 김대중 전 대통령마저 2003년 민주당 분당사태에 대해 ‘불행’이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작심한 듯 범여권의 통합을 촉구하고 나선 상황이라 노 대통령으로서는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급박한 형국이다.

일각에선 사상 최대의 특별 사면·복권이 이뤄질 것이란 소문이 정가에 파다하다. 노무현 대통령이 자신의 취임 4주년을 맞아 정치인뿐만 아니라 경제인과 양심수 등 최대규모의 사면·복권을 통해 호남민심을 잡겠다는 것.

국민의 정부시절 최대 실세였던 권노갑, 박지원 등은 물론이고 김 전 대통령의 아들인 홍일과 최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까지 모두 사면을 통해 정국을 돌파하려 한다는 것.

이는 노 대통령만이 갖고 있는 ‘승부사적 기질’에 부합하는 것으로 일리가 없는 말도 아니라는 것이 정가의 분위기다.


참여정부 이후 동교동계는 몰락의 길로 들어섰다. 소통령이라 불릴 만큼 국민의 정부 최고 실세였던 박지원 전 청와대 비서실장, 동교동계의 맏형이라 불리던 권노갑 전 민주당 고문은 물론 리틀 DJ라 불리던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까지 깡그리 실형 선고를 받은 것.


동교동계 몰락시켰던 盧

▲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동교동계는 김 전 대통령의 측근들을 말하는 것이다. 결국 동교동계의 몰락은 김 전 대통령으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임에는 틀림없다.

특히 대북송금 특검 과정에서 박지원, 권노갑씨 등 DJ의 최측근들이 구속됐고, 도청수사를 통해서는 임동원 전 원장이 구속됐다. 박·권씨가 DJ의 분신이었다면, 임 전 원장은 DJ 햇볕정책의 전도사였다.

노 대통령은 최근 대북송금 특검에 대해, “국민들의 투명성에 대한 요구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김 전 대통령 입장에서는 자신의 업적이 모조리 검찰과 특검 수사를 통해 부정당했다는 느낌을 가질 만하다.
또한 지난 5·31 지방선거 열린우리당내에서도 호남지역 민심이반의 원인으로 노 대통령의 대북송금 특검을 지목해 파문을 일으킨 적도 있다.

즉, 대북송금 특검을 통해 동교동계는 무너졌고 이들을 열광적으로 지지했던 호남민심에서 저절로 멀어지게 됐다는 것.

김근태 당 의장은 당시 기자회견을 통해 ‘호남지지자들에게서 우리당이 외면 받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제가 들은 바에 의하면 광주시민과 전남도민들이 서운한 것이 크게는 두 가지였다고 생각한다”며 “(노 대통령이 대북송금) 특검을 받아들인 것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열정적으로 추진한 햇볕정책에 대한 이견이 아니냐는 오해가 있었고, 작년 하반기에 있었던 한나라당과의 대연정이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만약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그리고 고건 세력이 추진하는 통합신당이 창당된다면 호남민심은 자연히 그쪽으로 기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노 대통령을 포함한 친노그룹은 소규모 정당으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결국 노 대통령은 이를 의식해 내년 대선의 분위기가 최고조에 오르기 전, 호남민심을 잡기위한 처방을 할 것이란 의견에 힘이 쏠리고 있다.


DJ의 ‘호남’과 盧의 ‘영남’
‘사면·복권’설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는 딱 한가지로 좁혀진다. 노 대통령이 구상하고 있는 ‘영남후보론’으로서는 호남민심을 잡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우선 김 전 대통령을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의 파워는 호남에선 대통령이상이다. 정가의 핵심관계자는 “목포에서 ‘무호남 무국가’를 외쳤던 김 전 대통령을 못 봤느냐”며 “호남에서 그의 영향력은 아직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강조했다.

즉, 노 대통령이 호남민심을 잡기위해선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는 김 전 대통령을 자기편으로 움직여야 한다.

이들이 회동을 했던 지난 11월만 하더라도 해도 사이는 그리 나빠 보이지만은 않았다. 정가에선 이들이 함께 미는 인물이 범여권의 대권후보로 나설 것이라는 말까지 나왔으니 말이다.

그러나 이들 사이에 무엇인가 편치 않는 무엇이 자리 잡고 있음은 확실해 보인다. 지난 21일 노 대통령이 대북송금 특검은 국민들의 투명성에 대한 요구 때문이라고 언급했던 것이 발단이 됐고 김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해 평소보다 높은 톤으로 “별로 말하고 싶지 않아요”라고 잘라 말해 아직도 이들 사이에 이상기류가 있음이 드러났다.

이를 두고 동교동의 한 관계자는 “언짢은 표시로 봐도 된다. 당시 노 대통령이 특검을 수용한 것은 야당 때문이 아니었느냐”며 “왜 지금 와서 투명성을 강조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이 뒤틀려진 이유는 단순히 ‘대북송금 특검’ 때문만은 아니라는 분석이 앞선다. 한 측근은 이들이 해법으로 내놓은 재집권 전략에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즉, 김 전 대통령은 먼저 호남의 지지층을 복원한 뒤 개혁세력을 끌어들여야 한다는 것이고 노 대통령은 영남세력을 먼저 아울러 지역주의 정당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 이후에 호남세력을 포괄하자는 것이다.

최근 김 전 대통령은 장상 민주당 대표를 만나 자리에서 “ 당이 갈라선 것은 큰 불행이다”라며 “이제 또 다시 결심할 때가 됐다”는 발언을 했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은 “모두 반성해야 된다”며 “이제 또 다시 결심할 때가 됐고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하면 답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여 사실상 범여권이 추진중인 통합신당을 찬성하는 입장을 보인바 있다.

반면 노 대통령은 영남세력결집을 우선적으로 추진중이다. 이는 정가에 떠도는 ‘영남신당’과 ‘영남대통령’과도 일치하는 대목이다. 노 대통령의 최측근인 안희정 씨도 “다음 대권후보는 한강전선이 아닌 낙동강 전선에서 나온다”고 발언한 내용과도 같다.

이런 두 전·현직 대통령의 시각차는 노 대통령의 내년 대선정국 구상에 걸림돌이 되기엔 충분하다.
호남의 민심을 좌지우지 하는 김 전 대통령의 중심추를 어떻게 청와대 쪽으로 댕길 수 있는지 노 대통령의 다음 승부수가 궁금한 시점이다.


호남민심잡기는 ‘특별 사면복권’

결국 호남민심을 의식한 노 대통령이 동교동계는 물론 김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일 의원까지 사면·복권해 대반전을 노리기 않겠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는 한화갑 대표를 멍들게 했던 불법정치자금 화살을 피할 수 있고, 김 전 대통령의 심중은 물론 성난 호남민심까지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향후 대선판도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