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국당 이제라도 스스로 진실 밝혀야”
정의당 “드루킹과 차원 달라… 공식운동조직 집단 여론조작
검찰 수사 촉구 ‘한 목소리’… “헌법 유린 바로 잡아야”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시사포커스 / 박진형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자유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이 2007년 대선 등 각종 선거기간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댓글조작을 한 것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5일 논평을 내고 “선거캠프에서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여론을 조작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선거 결과의 정당성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것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이는 정당의 존립 근거조차 잃는 것”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이제라도 국민 앞에 스스로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백 대변인은 “이 사건은 아직 공소시효가 남아 있다”며 “공직선거법의 공소시효는 만료됐지만 업무방해죄는 적용이 가능하고, 2017년 대선에도 여론 조작을 했다면 정치자금법 ㅟ반 여부도 문제된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일반인인 드루킹 여론조작을 빌미 삼아 방탄국회까지 일삼았던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정당에서 최소 2007년부터 공식 선거운동 조직을 통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일상적으로 활용해왔다는 사실은 매우 모순적”이라며 “더구나 이는 한 개인도 아닌 정당의 공식 선거운동 조직에서 자행된 집단적인 여론조작이란 점에서 더욱 큰 문제”라고 일침을 가했다.

두 정당은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냈다.

민주당은 “정당의 공식선거운동 캠프의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여론조작 행위는 국민 주권의 핵심이자 헌법이 보장하는 선거권을 훼손한 헌정농단으로 수사 당국은 철저한 수사로 지난 10여 년의 범죄 행위에 대해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에서도 “한 정당에서 지속적으로 벌어져 왔던 명백한 헌법유린 행위에 대한 조속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한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