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허술한 안전대처 점검할 것”
정의당, ‘시민 안전’ 내세운 재건축 정책 공약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오른쪽).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오른쪽).

[시사포커스 / 박진형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4일 용산 건물붕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는 서울시가 재건축 허가를 빨리 안 내줘서 사고나 났다는 엉뚱한 주장을 내놨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미 재건축 진행 중인 건물인데 빨리 철거하지 않아서 무너졌다는 것은 아전인수식 해석일 뿐”이라며 “서울시장 후보가 아니라 재건축 업자가 해야 할 말이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빨리 부수고 빨리 짓자는 자유한국당 식 토건행정이야 말로 지난 수십 년 동안 시민의 삶을 위협해왔다”며 “재건축 재개발 지역에 대한 전면적 안전진단이 최우선”이라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용산구와 관계당국의 허술한 안전대처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서울 용산구의 재건축 예정 건물이 붕괴돼 시민 1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일어났다”며 “상가 입주민이 여러 차례 민원을 제기해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용산구는 이제 와서 재개발조합에 책임을 떠넘기기 급급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시민 안전을 뒷전에 놓은 무사안일주의야 말로 지방적폐”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정확히 사고 원인을 밝혀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의당은 서울시장 김종민 후보와 함께 이번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시민안전을 최우선하는 재개발-재건축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