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합작법인 내세워 기업 부담 덜어줘…반값임금도 한몫
노조, 광주형 일자리 정규직 임금 하향평준화 우려

현대자동차가 1일 광주시가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 신규 자동차 생산공장 건설 사업 계획에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현대자동차가 1일 광주시가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 신규 자동차 생산공장 건설 사업 계획에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현대자동차가 1일 광주시가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 신규 자동차 생산공장 건설 사업 계획에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반면 현대차 노조는 정규직 임금수준 하락을 우려하며 사측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광주시가 사업 주체가 되어 다수 기업 등 여러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는 자동차 생산 합작 법인과 관련 현대차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것은 합작하는 형태의 새로운 안을 제시해 기업 투자 부담을 줄인 것과 ‘반값 임금’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광주시는 지난 3월 광주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 결의에서 적정 임금과 협력적 노사상생 모델을 기반으로 기업 투자를 유치하기로 결의했다. 즉, 광주형 일자리 사업으로 연봉 4천만원대의 적정 임금을 통해 대기업 투자를 유치하고 일자리도 늘린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에 관심을 보이고 사업 투자 의향서를 제출하면서 그동안 완성차 업계의 고질적 병폐로 여겨진 고임금 저생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가 주목되고 있다. 일단 광주형 일자리 핵심인 연봉 4천만원대는 현대차로선 구미가 당기는 부분이다. 현대차 정규직 임금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고임금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투자비의 최대 10% 보조금, 취득세 75% 감면, 재산세 5년간 75% 감면, 교육·문화·주거·의료 복지지원 등 대규모 인센티브를 제시한 것도 기업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생산성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

우선 현대차는 투자가 확정되더라도 신설법인의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비지배 지분으로 일정 지분만을 투자해 '경제성 갖춘 신규 차종'의 생산을 위탁하고 공급받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광주시 및 여러 투자주체들과 사업 타당성 등 제반 사항을 면밀히 협의해 투자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투자가 결정되면 이후 절차에 따라 투자 규모, 위탁 생산 품목 등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에 관심을 갖고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하자 즉각 현대차 노조가 반발했다. 현대차 노조가 반발하는 것은 정규직 임금 수준이 하향평준화 될 것이란 판단이다. 노조는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정규직의 임금수준을 4000만원으로 하향평준화하고 후퇴시키는 정규직도 아니고 비정규직도 아닌 중규직”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사측이 광주형 일자리에 OEM 지분투자를 결정한 것은 정씨일가 ‘3세 경영세습 지배구조개편 재추진’을 위해 문재인 정부에 우호적인 정치적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뒷거래라는 합리적 의심을 떨칠 수 없다”며 “투자를 강행할 경우 18년 임투와 연계해 총력 반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