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과도한 억측은 금물”…野 “정부, 北 심기까지 살피는 모습 처량”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북한이 남측 취재단 명단 수령을 거부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상반된 반응을 내놨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북한이 남측 취재단 명단 수령을 거부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상반된 반응을 내놨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22일 북한이 남측 취재단 명단 수령을 거부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상반된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백혜련 대변인의 현안 브리핑을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조치는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향한 북한의 진정성 있는 행보로 평가되며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 역시 환영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중대한 일에 한국기자단을 배제한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도 “이번 북한의 결정에 과도한 억측은 금물”이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을 중심으로 발생한 저간의 상황에 대해 북한의 의도나 입장이 명확히 확인이 돼야하기 때문”이라며 “특히 오늘 저녁 한미정상회담이 개최되는 등 이번 주가 한반도 평화의 중대한 분수령인 만큼 경거망동해선 안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마부작침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일희일비가 아니라 긴 호흡으로 다가가야만 한반도 평화라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며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여 갈등을 유발시키는 언행은 전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야권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정부여당을 한 목소리로 성토했는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선 장제원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먼저 북한을 겨냥 “중국에 확실한 보험을 든 북한이 이제는 비난과 협박을 통해 한국을 국제사회에서 자신들의 대변자로 활용하려 들고 있다”며 “필요할 때마다 ‘우리 민족끼리’를 부르짖더니 이제는 ‘우리 민족’만 왕따시키며 본격적으로 한국 길들이기에 나섰다”고 맹비난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장 대변인은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외교부마저 한국 취재진에게 ‘베이징 북 대사관 경비에게 말도 걸지 말라’고 했다니 북한의 호통 한 마디에 심기까지 살피며 전전긍긍하고 있는 모습이 참 처량하다”며 “문재인 정권이 나약한 모습으로 눈치만 살피는 동안 북한은 중국과 미국을 오가며 능수능란하게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입지를 다지고 있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결국 판문점 선언의 잉크가 마르기 전에 북한이 온갖 트집을 잡아 미국과 한국을 협박하는 너무 쉽게 예측 가능했던 파란만 일고 있는 것”이라며 “문 정권은 이제 북한에 대한 장밋빛 환상에서 깨어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같은 날 바른미래당에서도 권성주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한이 끝내 우리 기자단의 참가통지를 접수하지 않았다. 남남갈등을 부추기고 우리정부를 길들이려는 빤한 전략”이라며 “평화에 대한 기대감과 대화결렬에 대한 불안감을 동시에 안기며 협상력을 높이려는 이제까지와 변함없는 북한의 궤략”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권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이럴수록 남북대화의 목적과 원칙을 확고히 해야 한다. 남북대화의 목적은 철저히 ‘핵폐기’에 이고 원칙은 화해와 견제의 균형”이라며 “정부는 북핵폐기와 한반도 평화 정착이란 멀고 쉽지 않은 길 위에서 북한의 전략에 부화뇌동하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