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靑 수사 필요성까지 시사…진위 여부 따라 지방선거에도 영향 불가피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드루킹이 옥중서신을 통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사진)가 댓글조작을 사전 승인했다고 폭로하면서 소위 '드루킹 특검'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릴 예정인 18일 정국이 급박하게 흘러가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드루킹이 옥중서신을 통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사진)가 댓글조작을 사전 승인했다고 폭로하면서 소위 '드루킹 특검'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릴 예정인 18일 정국이 급박하게 흘러가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6·13지방선거가 이제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가운데 그간 높은 지지율로 굳건하던 여당의 아성을 뒤흔들 만한 폭로가 ‘댓글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드루킹으로부터 나와 이게 과연 어떤 여파를 일으킬 것인지 벌써부터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드루킹, 옥중서신서 ‘댓글조작’ 김경수 연루 및 檢 수사축소 주장

댓글 조작 사건으로 구속되어 있는 ‘드루킹’ 김동원 씨가 지난 17일 자신의 변호인을 통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역시 댓글 조작에 연루되어 있다는 근거를 담은 내용의 옥중서신을 조선일보에 전하면서 이른바 ‘드루킹 파문’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18일 조선일보가 공개한 편지 전문에 따르면 드루킹은 지난 2016년 10월 파주에 있는 자신의 사무소를 방문한 김 후보에게 댓글조작 프로그램인 매크로를 직접 보여줬고, 이걸 활용할 수 있게 허락해달라고 하자 김 후보가 고개를 끄덕였다고 적혀 있다.

사실상 김 후보의 승인을 받고 댓글 조작을 하게 됐다는 의미인데, 댓글 작업 프로그램을 시연하자 당시 김 후보는 “뭘 이런 걸 보여주고 그러나, 그냥 알아서 하지”라면서 한 발 빼는 듯한 태도는 취했으나 경찰 조사에서 “댓글 조작 사실을 몰랐다”고 진술한 바와는 상반되는 모습이어서 김 후보 연루 의혹은 한층 깊어지고 있다.

특히 드루킹은 “(김 후보가) 흔적만은 남기지 않으려고 애썼지만 여러 명이 목격했으므로 발뺌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댓글) 작업한 기사 목록을 김 전 의원에게 ‘텔레그램’ 비밀방으로 일일보고 했고, 김 전 의원이 매일, 적어도 저녁 11시에 확인했다”고도 강조했다.

또 보고된 기사의 댓글이 베스트가 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왜 그런지 김 후보가 반문하기도 했다면서 “최순실 사건과 대통령 탄핵 사건을 거치며 우리 관계는 자연스럽게 대선으로 이어졌다”고 덧붙여 대선 때도 댓글 작업을 김 후보에게 보고했다는 뜻으로 풀이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선거를 도운 공적에도 불구하고 드루킹은 지난해 4월 자신이 측근 2명을 민주당 선대위에 추천했지만 결국 한 명만 들어가는데 그쳤고, 낙마한 다른 한 명에 대해서도 김 후보가 작년 9월 오사카 총영사직을 제안했으나 이미 4개월 전 내정자가 따로 있었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게 돼 관계에 균열이 생겼다면서 “이 사건의 최종 책임자인 김 후보도 함께 법정에 서서 죗값을 치르기를 권한다”고 역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발 더 나아가 드루킹은 검찰이 수사 축소를 시도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했는데, 지난 14일 한 검사가 조사실에 들어와 ‘김경수와 관련된 진술은 빼라’고 지시했다면서 “검찰에선 아무 것도 밝혀낼 수 없을 뿐 아니라 모든 죄를 저와 경공모(경제공진화를 위한 모임)에 뒤집어씌워 종결하려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수사기관에 대한 불신까지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 與 김경수·검찰, 드루킹 주장에 적극 반박 나서

이 같은 드루킹의 폭로에 당사자인 김 후보 본인은 물론 검찰까지 즉각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는데, 김 후보는 18일 부산 영주동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드루킹 옥중서신 내용에 대해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는 소설 같은 얘기”라며 “제가 거리낄 게 있다면 경찰 조사를 먼저 받겠다고 하고, 특검도 먼저 주장하고 이번 지방선거에 나서겠나”라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이번 선거는 우리 정치를 낡은 정치, 구태 정치로 다시 되돌리려는 과거팀과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려는 미래팀의 대결”이라며 “저는 경남도민과 함께 절대 물러서지 않고 반드시 이번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겠다. 선거판을 흔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저를, 그리고 경남도민을 잘못 본 것”이라고 역설해 드루킹의 주장은 단지 정치공세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제윤경 대변인(사진) 논평을 통해 “드루킹 옥중편지는 검찰이 자신에 대한 수사 축소와 빠른 석방을 보장하면 김 후보의 댓글 지시에 대해 진술하겠다는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작성된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제윤경 대변인(사진) 논평을 통해 “드루킹 옥중편지는 검찰이 자신에 대한 수사 축소와 빠른 석방을 보장하면 김 후보의 댓글 지시에 대해 진술하겠다는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작성된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날 오전 김 후보 캠프 대변인인 제윤경 민주당 의원도 논평을 통해 “드루킹 옥중편지는 검찰이 자신에 대한 수사 축소와 빠른 석방을 보장하면 김 후보의 댓글 지시에 대해 진술하겠다는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작성된 것”이라며 “드루킹은 협박과 댓글공작으로 정치인에게 접근한 정치브로커에 불과하다”고 지원사격에 나섰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제 의원은 이를 보도한 조선일보까지 겨냥 “범죄행위에 대해 조사받는 사람의 일방적인 주장을 연일 특종보도인 것처럼 기사화하는 조선일보에 대한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정치브로커와 이를 이용해 부당한 선거개입을 시도하는 조선일보의 행동에 동조하고 이를 믿을 국민은 없다. 조선일보는 계속적으로 김 후보와 드루킹을 연관시키면서 이번 지방선거에 개입하려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같은 날 드루킹 서신에서 ‘사건 축소’를 시도한 것으로 표현됐던 검찰 역시 윤대진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가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드루킹의 옥중편지 내용 중 검찰 관련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오히려 드루킹이 수사 확대와 추가기소를 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고 반박했다.

검찰에 따르면 검사와 면담하고 싶다는 드루킹 측 요청으로 지난 14일 오후 임모 부부장 검사가 드루킹과 마주했는데, 이 자리에서 드루킹은 “매크로 등 이용사실을 사전에 김 후보에게 얘기해줬다”며 “댓글조작 범행에 대해 수사 확대와 추가기소를 하지 말고 (자신이) 석방될 수 있게 해주면 김 후보의 범행가담 사실을 검찰 조사로 증언해 검찰이 수사 실적을 올리게 해주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검찰은 이 같은 드루킹의 제안에 대해 “수사 축소는 불가능하며 경찰에 그런 지시를 하는 등의 요구를 들어 줄 수는 없다”고 일언지하에 거절했는데, 그러자 드루킹은 “요구조건을 들어주지 않으면 17일 예정된 경찰 조사에서 폭탄 진술을 하겠으며 변호인을 통해 언론에 다 밝히겠다”고 도리어 협박했다고 설명했다.

◆ 보수야당, “특검대상 제한해선 안 돼” 한 목소리 압박

이 같은 항변에도 불구하고 야권은 그동안 드루킹 특검에 미온적이었던 여당과 댓글 조작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을 받는 김 후보를 싸잡아 비판하며 공세수위를 최대치로 높였다.

그 중에서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경수가 갈 곳은 경남도청이 아니라 감옥”이라며 “지금 과연 특검을 회피할 명분이 민주당에게 있겠냐”고 압박했고, 김성태 원내대표는 아예 이번 사안의 배후를 청와대로 꼬집어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증거인멸과 은폐 축소 조작에 검찰과 경찰이 한 몸뚱어리로 움직였다는 것은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검다운 특검이 이뤄져서 반드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사실상 청와대 수사 필요성도 역설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성태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증거인멸과 은폐 축소 조작에 검찰과 경찰이 한 몸뚱어리로 움직였다는 것은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검이 이뤄져 반드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성태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증거인멸과 은폐 축소 조작에 검찰과 경찰이 한 몸뚱어리로 움직였다는 것은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검이 이뤄져 반드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같은 당 김영우 의원마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편지 내용대로라면 김 후보는 지난 대선 전인 2016년 9월부터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시스템을 직접 경험했고 모든 걸 알고 있었다. 촛불정국에서 드루킹 일당이 여론을 조작한 것, 송민순 회고록 사건 때 여론조작에 대해서도 보고를 받았다는 것”이라며 “김 후보는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의) 공보 역할과 수행 역할을 하면서 이런 드루킹 일당의 역할에 대해 문 후보에게 보고하지 않았을까”라고 문 대통령을 거세게 몰아붙였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청와대, 검경, 민주당의 짜고 치는 고스톱에 전 국민이 농락당한 기분”이라며 “탄핵부터 대선까지, 정권 출범이후까지 철저하게 따져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또 다른 보수야당인 바른미래당에서도 하태경 최고위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댓글로 흥한 자 결국 댓글로 망한다. 이쯤 되면 김 후보도 자수해 광명 찾자”며 “민주당도 결국 감옥에 갈 후보는 이제 사퇴시키고 다른 후보를 찾아야겠다”고 김 후보를 한껏 몰아세웠다.

한 발 더 나아가 하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특검 조사 범위에서 검경의 수사축소 은폐 여부를 끝까지 제외하려 한 이유, 검찰 은폐 정황이 확실히 드러났다”며 “국회는 민주주의의 뿌리를 흔든 ‘김경수-드루킹팀’의 네이버 댓글 조작 그리고 검찰의 수사은폐 축소 의혹을 성역 없이 밝혀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 최고위원 뿐 아니라 같은 당 권성주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드루킹이 김 후보의 꼬리이듯, 김 후보 또한 여론조작 정권의 꼬리”라며 “오늘 국회에선 여론조작 범죄 조사를 위한 특검법이 다뤄진다. 여당은 더 이상 특검법의 기간과 대상을 제한하려 해선 안 될 것”이라고 특검 관련 국회 본회의 개회를 앞둔 가운데 여당을 최대한 압박했다.

이 같은 야권의 총공세에 당황했는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드루킹 옥중서신에 대해 “그건 지금 구속된 범죄자의 증언이다.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이라고 평가 절하하면서도 이날 예정된 특검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 여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나중에 얘기하자”며 즉답을 피했는데, 이번 변수가 야권이 정국 반전을 이뤄낼 전환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그 결과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