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 선임추천·해외주주 설득 추진
기재부 “경영현황 파악용” 해명

정부가 KT&G 사장 선임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내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단순 동향 파악이냐 인사 개입용이냐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동향 파악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KT&G
정부가 KT&G 사장 선임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내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단순 동향 파악이냐 인사 개입용이냐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동향 파악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KT&G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정부가 KT&G 사장 선임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내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단순 동향 파악이냐 인사 개입용이냐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기재부는 해당 건에 대해 실무자가 동향 파악 차원에서 작성한 문건이라고 해명했지만 문건 대로 거의 실행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인사에 개입한 것 아니냐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기재부는 해명자료를 통해 “해당 문건은 담배사업을 관리하는 출자관리과 담당자가 담배사업법 적용대상 기관인 KT&G의 경영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기업은행 등에 문의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며 “KT&G 사장 인선을 압박하거나 사장인사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작성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MBC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문건에는 '보고 드림'이라는 말이 첫 문장에 명시돼있다. 해당 문건과 그 내용은 실제 계획으로 실행되기 직전 기재부 최고위층까지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재부의 ‘KT&G 동향보고’ 문건은 KT&G 주주총회를 앞두고 지난 1월 말을 전후해 작성됐다. 문건에 따르면 ‘사장추천위원회 위원 명단 및 향후 진행절차 논의결과 요구’ ‘우호세력 확보위해 외국인 주주 설득’ ‘대응방안 이사 2인을 사외이사로 충원요구’ 같은 문구가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문건 내용만 보면 2대 주주인 기업은행 지분을 통한 우회적으로 개입하고, 사외이사 자리를 늘려 기업은행이 추천한 인사를 앉혀 향후 사장 인사에 영향을 미치려고 했다는 것처럼 비친다.

당시 기업은행(2대 주주)는 백 사장의 경영비리 의혹을 내세워 연임을 반대했다, 그러나 지난 3월 1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중립 의결권을 행사하면서 KT&G는 백복인 대표이사의 연임을 결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