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안 통과로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회생에 최선의 노력 다하기로

박범계 수석대변인<사진/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5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당정청은 국무총리 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최근 경제상황 및 대응’ 등을 논의했다”며 “당정청은 문재인 정부 2년차가 시작되고, 여당 원내대표단이 새롭게 구성된 것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정청 간의 협력과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로 산림협력과 6·15남북공동행사를 차분하고,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으며,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 또는 이에 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함께 했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5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당정청은 국무총리 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최근 경제상황 및 대응’ 등을 논의했다”며 “당정청은 문재인 정부 2년차가 시작되고, 여당 원내대표단이 새롭게 구성된 것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정청 간의 협력과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관련해 당정청은 4월 27일 개최된 남북정상회담이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 속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새로운 역사의 전환점이 됐다는 것에 인식을 함께 했다.

또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질서 있고, 차분하면서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것에 뜻을 함께 하면서,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호간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남북정상회담 후속 조치 중 이행이 시급한 사안으로 산림협력과 6·15남북공동행사를 꼽았고, 각각의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공유했다.

이어 판문점 선언이 정치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이행되기 위해 국회의 비준동의 또는 이에 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함께 하고, 선언의 제도화 방안에 대해 민주당이 중심이 되어 야당과 협의하기로 했다.

‘최근 경제상황 및 대응’과 관련해 2~3월 취업자 증가폭이 10만 명대로 하락하는 등 고용부진이 계속되고 있고, 미국의 금리인상, 신흥국 경제위기 등 대내외 리스크 요인이 존재하는 만큼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는 것에 인식을 함께 했고 정책 대응을 보다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국회의 추경 심의과정에 적극적 협조해 여야가 합의한 5월 18일에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추경의 목적인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회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박범계 대변인은 “추미애 대표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이의 연착륙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하고, 주거의 공공성 등 제반 사회정책과 조화를 이뤄줄 것을 정부에 당부했다”면서 “이에 대해 정부는 최저임금 관련 불확실성을 조기에 해소하고 일자리 안정자금 연착륙 방안을 마련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에는 추미애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참석했고,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조명균 통일부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홍장표 경제수석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배석자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