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에서 준엄한 심판이 될 수 있도록 평의원 우원식 어디든 달려가 승리에 기여하겠다”

우원식 원내대표<사진/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우원식 원내대표는 1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문재인 출범과 함께 시작한 첫 집권여당 원내대표 자리는 더없이 영광스러웠다”고 회고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임기를 마치며 “인수위 없이 출발한 새 정부, 여소야대, 4교섭체제라는 헌정사상 가장 어려운 시기에 여당 원내대표를 맡아서 자랑이자 영광”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1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문재인 출범과 함께 시작한 첫 집권여당 원내대표 자리는 더없이 영광스러웠다”고 회고했다.

우 원내대표는 “임기 내내 곰 같은 인내심을 갖고 야당의 문지방을 드나들며 설득했다”며 “그래도 31년 만에 찾아온 6월 동시투표 국민 개헌의 기회를 놓친 것은 참으로 마음이 아프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또 4월 정쟁, 5월 방탄 국회로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민생법안을 한건이라도 더 처리하지 못했다”며 “임기 내 마무리하지 못한 광역단체장 출마 의원 4명의 사직처리는 14일까지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렇지 않으면 10개월 동안 지역 주민들의 참정권이 제약된다”며 “사직 처리는 어느 정당도 선택할 권리는 없다”고 당위성을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임기는 끝나지만 이제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현장에 답이 있다는 평소 신념으로 국민의 손을 잡고 눈을 마주치는 정치를 하겠다”면서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촛불민심을 다시 확인하고 준엄한 국회의 심판이 될 수 있도록 평의원 우원식은 어디든 달려가 승리에 기여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추미애 대표로부터 감사의 꽃다발을 받은 우 원내대표는 “대선, 정권교체, 문 정부 1년에 이르기까지 집권여당 당대표로서, 지도부로서 지금까지 막중한 책임을 맡아줬고, 지방선거 승리 위해 든든한 역할을 해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