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는 일방의 항복이 아니라 안보 대 안보의 교환이며, 공동번영을 목표로 하는 것”

이정미 대표는 10일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한·중·일 정상이 판문점 선언에 대한 지지입장을 공동으로 밝혔다”면서 “3국 정상의 판문점 선언 지지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이정미 대표는 10일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한·중·일 정상이 판문점 선언에 대한 지지입장을 공동으로 밝혔다”면서 “3국 정상의 판문점 선언 지지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한·중·일 정상이 9일 판문점 선언을 지지한 것과 관련해 “환영한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적극적 평화외교를 펼쳐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정미 대표는 10일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한·중·일 정상이 판문점 선언에 대한 지지입장을 공동으로 밝혔다”면서 “3국 정상의 판문점 선언 지지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최근 북·중 관계가 긴밀해지는 상황에서 우리정부가 중국의 판문점 선언 지지를 이끌어 내고, 일본을 만나서 ‘저팬 패싱’의 우려를 불식시킨 것은 현명한 판단”이라고 평가했다.

또 “중국은 정전협정의 당사국이며, 일본 또한 6자회담 참가국”이라며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 당사국의 굳건한 지지 위에서만, 판문점 선언은 이행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적극적 평화외교를 펼쳐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정미 대표는 “특히 3국 정상회의에 연이어 열린 한-중 양자회의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할 경우 체제보장·경제지원에 국제사회가 동참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 것에 주목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착각과 달리, 비핵화는 일방의 항복이 아니라 안보 대 안보의 교환이며, 상대를 몰락시키는 것이 아닌, 공동번영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비핵화 상황 전개에 따라 국제기구의 대북제재 완화 등 상응하는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우리 정부와 중국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