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스스로 정체성 정립하지 못한 채 금융시장 혼란 초래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신임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신임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윤석헌 신임 금감원장이 ‘금융감독원의 신뢰회복이 우리의 이름을 찾는 데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신임원장은 8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같이 밝히며 “견실한 금융감독으로 국가 위험이 적절히 관리되어야만 정부는 올곧은 금융산업정책을 펼칠 수 있고 금융회사들은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과 혁신에 전력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금융소비자들이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윤 원장은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금융에 잠재된 여러 위험은 금융회사의 부실이나 불합리한 관행 등의 형태로 드러나 금융시스템의 불안과 금융소비자 피해를 유발하곤 한다”며 “자칫 위험이 누적될 경우에는 국가경제와 국민생활에 심각한 부담을 지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잠재 위험이 가시화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동시에 현실화된 위험에는 엄중하게 대처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오롯이 집중해야 할 ‘금융감독’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측면에서 금융시장의 안정과 공정한 금융질서의 확립 그리고 금융소비자 보호라는 금융감독원의 소임은 어떠한 경우에도 결코 흔들림이 없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금융감독원은 국가 위험 관리의 중추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했다.

또 윤 원장은 “금융감독원 또한 스스로의 정체성을 정립하지 못한 채 금융시장에 혼선을 초래한 점이 있었음을 부인하기 어렵고, 결국, 외부의 다양한 요구에 흔들리고 내부의 정체성 혼란이 더해지면서 금융감독원은 독립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데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감독당국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는 무엇일까요?”라고 되물은 뒤 “그것은 바로 ‘금융감독원’이라는 이름 그대로, 금융을 ‘감독’하는 것”이기 때문에 “금융감독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독립성 유지가 필요하며 금융감독이 단지 행정의 마무리 수단이 되어서는 곤란하다”고 했다.

또 말미에 윤 원장은 “누군가는 ‘혁신’을 가리켜 ‘가죽을 벗기는 아픔을 견뎌냄으로써 새로운 가죽이 돋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며 “우리가 금융감독원의 이름을 회복하는 일, 이를 통해 국가 위험 관리자로서 신뢰를 회복하는 일은, 분명 더디고 아픈 혁신의 과정일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