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교섭단체대표 회동서 민생법안 처리, 일자리·지역경제 살리기 추경 등 의사일정 거부”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 주례회동<사진/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0일 현안 브리핑에서 “오늘(30일) 국회의장 주재의 교섭단체대표 회동에서도 민생법안 처리, 일자리와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추경 등의 의사일정을 거부했다”며 “5월 국회를 소집한 것은 시급히 처리해야 할 민생과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것이 아니었는지 국민은 묻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5월 국회를 소집하고 또다시 보이콧하겠다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국회를 정쟁과 방탄으로만 활용하려는 한국당의 ‘민생 보이콧’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0일 현안 브리핑에서 “오늘(30일) 국회의장 주재의 교섭단체대표 회동에서도 민생법안 처리, 일자리와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추경 등의 의사일정을 거부했다”며 “5월 국회를 소집한 것은 시급히 처리해야 할 민생과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것이 아니었는지 국민은 묻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정쟁용 특검만을 주장하면서 국회를 다시 보이콧하겠다는 것에 대해 국민은 납득할 수 없다”며 “촘촘한 방어막처럼 검찰이 체포할 수 없도록, 5월 국회 소집요구서를 낸 것도 결국 홍문종, 염동열 의원 지키기를 위한 방탄 국회 소집이었음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구나 5월 국회에서는 지방선거 출마자의 의원직 사직 처리도 필요하다. 지방선거 혼란을 부채질하겠다는 것인지 국민은 묻고 있다”며 “평화의 역사도, 시급한 민생현안도 ‘보이콧’하겠다는 한국당의 ‘보이콧 정치’를 국민이 보이콧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강훈식 대변인은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에 대한 한국당의 폄훼 발언에 대해 “제1야당 지도부의 ‘위장 평화’ 주장에 말문이 막힌다”며 “남북 겨레와 세계인이 환영과 지지의 뜻을 밝힌 남북정상회담마저도 정쟁으로 몰고 가려는 한국당의 모습에 국민은 실망을 금치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 “남북의 평화마저 외면하고 오직 지방선거용 표 결집에만 몰두하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야 할 것이다. 언제까지 색깔론과 대결의식 고취 등 구태정치에 정당의 명운을 기댈 것인가?”라며 “국민은 평화의 역사에 함께 할 한국당의 결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