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윤경, “개헌과 상관없는 특검 주장하는 자유한국당의 정략적 태도는 비판받아 마땅”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해 의원들이 17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당원 댓글 조작 의혹 관련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5일 브리핑에서 “개헌의 선행과제였던 국민투표법의 국회처리가 무산됐다”며 “국민투표법 개정이 이뤄지지 않았기에 실질적인 6월 국민개헌 가능성도 없어졌다”고 개탄했다. 사진은 17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와 개헌투표 동시실시를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이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무산된데 대해 “대선결과 조차 부정하려는 자유한국당의 책임”이라고 규정했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5일 브리핑에서 “개헌의 선행과제였던 국민투표법의 국회처리가 무산됐다”며 “국민투표법 개정이 이뤄지지 않았기에 실질적인 6월 국민개헌 가능성도 없어졌다”고 개탄했다.

제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국민들이 원하는 개헌의 내용을 만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회에서의 노력이 물거품 된 것에 대해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개헌의 쟁점은 시기와 내용이었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은 국민들이 원하는 대통령제를 근간으로 하는 정부형태를 제시했고, 국민 기본권 강화, 지방분권 강화, 행정부 견제를 위한 분권 3대 가치가 새로운 헌법에 명확히 반영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국민투표법 개정이 이뤄지지 못한 것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의 반대 때문이었고, 이는 결국 야당의 개헌의지가 없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또 “국민의 뜻은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하자는 것이었다”면서 “야당은 이러한 국민들의 뜻을 저버린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제윤경 대변인은 “국민투표법 개정 반대와 개헌 반대를 위해 개헌과 상관없는 특검을 주장하고 지난 대선 결과마저도 부정하려는 자유한국당의 정략적 태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거듭 지적했다.

그는 “개헌은 당장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개헌논의가 완전히 중단된 것은 아니다. 국민개헌의 출발점은 촛불민심이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뜻을 깊이 있게 받아들이고 있다. 향후 개헌에 대한 상황변화와 조건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