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DGB금융 임추위, 후보 6명 중 외부출신 4명
1,2대 회장 모두 내부출신…노조, 출신보다 자질·능력

DGB금융지주 4분기 실적이 전망치에 대폭 미달한 가운데, 대구은행의 최근 금리상승에 따라 은행 이자이익이 증가할 전망이어서 전년 희망퇴직 등에 따른 비용감소. 하이투자증권 인수 염차차익 등 반등할 전망이라는 분석이다. ⓒ DGB금융그룹
 @ DGB금융그룹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DGB금융지주가 박인규 전 회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뒤 빠르게 차기 회장 인선에 나섰다. 내부 출신인 박 전 회장이 각종 비리 혐의에 얽혀 이미지 쇄신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외부인사 후보에 무게를 뒀다는 평가다. 박인규 전 회장뿐 아니라 하춘수 1대 DGB회장 역시 대구은행 출신이었다.

23일 구성된 DGB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13명의 회장 후보 서류심사를 마치고 1차 예비후보군 6명(외부 4명·내부 2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후보군에는 이경섭 전 농협은행장과 박병탁 전 씨티은행 부행장 등 외부인사가 속했고, 내부인사로는 박동관 DGB유페이 사장과 진병용 DGB생명 상임감사위원 등 2명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BNK금융지주도 성세환 전 회장이 비리 등에 연루됐다는 점에서 차기 회장 인선을 앞둔 시점에서 DGB금융과 동일한 상황이다. BNK금융지주에서도 회장 인선 당시 김지완 회장을 비롯해 외부인사들이 다수 지원했다.

다만, DGB금융지주의 경우 BNK금융과 다른 점은 노조 등 금융지주 내에서 내부인사에 대해 거부감이 없다는 점이다. BNK금융지주는 김지완 회장 후보시절 외부인사라는 이유로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대구은행 노조는 “조합원들은 외부출신이냐, 내부출신이냐는 것보다 금융인으로 자질과 현 위기상황을 극복해 낼 능력을 가졌느냐가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앞서 DGB금융지주는 회장 공모를 지난 18일 마친 뒤 각 후보 지원서를 전달받아 검토했다. DGB금융지주는 다음 달 3일 면접을 거쳐 2명 내외의 2차 예비후보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대구은행도 오는 26일 임추위를 열고 지원자 11명에 대한 서류심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