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국회에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개헌과 선거법 개정에 박차 가해야 한다”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의당을 예방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을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24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4월 임시국회가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고 있다. 처음에는 방송법 쟁점으로 시작된 대치가 김기식 전 금감원장을 거쳐 지금은 드루킹 논란으로 이어져왔다”며 “그 사안은 그 사안대로 처리하면서도 국회는 열어서 다른 사안들을 처리할 수 있을 텐데도 그렇게 하지 못한 상황에 대하여 국민여러분께 죄송할 따름”이라고 사과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4월 임시국회 파행으로 국민투표법 개정이 무산된데 대해 “국민여러분께 죄송할 따름”이라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개헌과 선거법 개정추진은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고 국회의 노력을 당부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24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4월 임시국회가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고 있다. 처음에는 방송법 쟁점으로 시작된 대치가 김기식 전 금감원장을 거쳐 지금은 드루킹 논란으로 이어져왔다”며 “그 사안은 그 사안대로 처리하면서도 국회는 열어서 다른 사안들을 처리할 수 있을 텐데도 그렇게 하지 못한 상황에 대하여 국민여러분께 죄송할 따름”이라고 사과했다.

노 원내대표는 “또한 재외국민의 지방선거 동시개헌 투표를 보장하기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이 사실상 물 건너가면서 여기에 덩달아 개헌까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비관론이 일고 있다”며 “오늘 청와대는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당에서는 헌정특위 무용론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행상황을 전했다.

하지만 노 원내대표는 “그러나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개헌과 선거법 개정추진은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기본권을 신장하고, 지방에 자치권을 돌려주며, 국민의 민심을 국회구성에 정확히 반영하는 헌법 개정과 선거법 개정은 단기간의 어려움을 핑계로 무산시켜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4월 국회에서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여 개헌과 선거법 개정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설사 4월 국회에서 그것이 무산되더라도 개헌과 선거법 개정을 위해 국회는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개헌이 필요성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