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의 사주에 의해 댓글조작이 이루어졌다면 김경수에게서 드루킹으로 돈이 가야 맞다”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인 이철희 의원은 27일 “작년 10월, 국민신문고에 수도방위사령부 제22화생방대대에 새로 부임한 대대장 우모중령에 대한 민원이 제기됐다”며 “우 모 중령은 평소 부하간부에 대한 성희롱, 사생활 침해 및 비하, 포상·징계 심의 간섭, 층간소음을 이유로 한 갑질, 부대장비 개인용도 사용 등 여러 부조리를 일삼았다”고 설명했다. ⓒ이철희 의원실
이철희 의원은 24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드루킹으로부터 ‘돈 500만 원을 보냈다’는 협박을 받았고 “자리(오사카 총영사) 안 해 줬다고 협박당한 것”이라며 “그러니까 피해자다. 피해자니까 민주당도 피해자”라고 단정했다. ⓒ이철희 의원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야3당의 ‘대통령선거 불법 공작 및 여론조작 관련 특별검사 임명등에 관한 법’ 발의에 대해 “김경수 의원은 가해자가 아니고 피해자”라고 규정하면서 ‘드루킹이 처음에는 좋은 관계를 맺다가 요구사항을 안 들어 주자 협박한 사건’으로 “드루킹은 정치브로커”라고 정리했다.

이철희 의원은 24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드루킹으로부터 ‘돈 500만 원을 보냈다’는 협박을 받았고 “자리(오사카 총영사) 안 해 줬다고 협박당한 것”이라며 “그러니까 피해자다. 피해자니까 민주당도 피해자”라고 단정했다.

이 의원은 이 사건이 민주당의 고발로 시작됐다면서 “드루킹이 사건의 핵심”이며 “정치브로커”라며 500만 원의 실체에 대해 “지금 자유한국당이 씌운 프레임에 의하면 김경수 의원의 사주에 의해서 댓글조작이 이루어졌다, 이거 아닌가? 그걸 실행한 게 드루킹이라는 건데, 그렇다면 김경수 의원에게서 드루킹으로 돈이 가야 맞다”고 설명했다.

또 “드루킹이라는 사람이 정치브로커라는 얘기가 분명해지는 게, 돈을 준 거 아닌가? 돈을 줘서 그것도 본인한테 준 게 아니라 보좌관한테 준 것 아닌가”라며 “대개 브로커들이 이런 짓 한다. 가까이 있는 사람한테 돈 줘서 뭔가 청탁하고 만나게 달라고 하고, 그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 같은 사례에 대해 “우선 주변에 있는 사람이랑 가까이 지내야 의원을 만나든 이른 바 실세를 만날 기회가 만들어 지는 것”이라며 “전형적인 수법이 그렇게 된다. 드루킹이란 사람도 그렇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 청탁 대가로 500만 원을 전달했다는 주장에 대해 “오사카 총영사라고 보기에는 너무 작다”며 “돈을 주면 청와대 행정관이든 오사카 총영사든 김경수 의원한테 줘야 맞다. 보좌관이 뭔 힘이 있나”라고 정황을 풀이했다.

이어 “실제로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 대해서 드루킹이 자발적으로 댓글을 통해서 도와준 것에 대해서는 추천을 받았다”며 “정부는 인사추천 실명제를 한다고 해서 누가 추천한다는 것을 전제로 해서 공개적으로 추천할 수 있다. 그래서 추천했다. 괜찮은 사람이라고 봐서 학력도 괜찮고 번듯한 로펌 있으니까”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만약에 김경수 의원이 뭔가 사주를 하고 돈도 자금도 제공해서 이루어진 거래가 있었다면 오사카 총영사를 받아줬어야 한다”며 “그걸 못 들어줬으면 행정관 해 줬어야 될 것 아닌가. 그러니까 거역할 수 없는 뭔가 드러나면, 켕기는 그 무엇이 있었다면 그 민원을 들어줬을 거라고 본다. 그런데 안 들어줬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고발을하게된 것에 대해서는 “자발적 지지그룹이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그걸 안 해 주니까 협박을 한 것”이라며 “그래서 ‘이거 이상하다’ 그래서 저희가 수사의뢰까지 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홍보를 부탁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댓글을 달아달라고 얘기한 건 아니다. ‘홍보를 좀 부탁합니다’라고 했다”며 “자기가 지지하는 후보의 좋은 측면을 널리 인터넷을 통해서 홍보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그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라고 말했다.

드루킹의 매트로 사용에 대해 “그것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느냐. 의병과 용병의 차이”라며 “의병처럼 자발적으로 일어나서 대한민국 나라를 지키자고 한 거라면 저런 것들 다 할 수 있다, 시민의 자유로운 정치 활동이다. 거기에 단체가 개입됐거나 돈이 개입됐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불법으로 아이디를 수집 했다면 그것도 문제가 되는 거다. 지금은 전혀 그런 행위들이 안 나타나는 상황”이라고 해석했다.

이 사건을 보도하는 언론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매체가 너무 보수편향이 심하다는 것 때문에 온라인에서 댓글이라는 새로운 저널리즘이 생겨난 것”이라고 꼬집으며 “국가기관이 국민 세금 들여서 댓글조작에 나선 것과 자유로운 시민이 자유롭게 정치댓글 단 것을 동일시한다는 것은 민주주의관자체가 틀렸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