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개헌 반대, 호헌 세력 자유한국당에 국민들께서 투표를 통해 매서운 심판을 내릴 것”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6월 동시 선거를 결정한 전제조건인 국민투표법 최후 처리시한이 임박했다”며 “오늘 오전 중으로 국민투표법 처리에 대한 여야 간 합의가 없다면 국민투표법 처리가 불가능해진다”고 지적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민투표법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거부하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염동열, 홍문종 체포동의안의 자동 상정을 막아보자는 얄팍한 술책”이라고 꼬집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6월 동시 선거를 결정한 전제조건인 국민투표법 최후 처리시한이 임박했다”며 “오늘 오전 중으로 국민투표법 처리에 대한 여야 간 합의가 없다면 국민투표법 처리가 불가능해진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투표법이 처리되지 않는다면 6월 동시투표 개헌 또한 불가능해지게 된다”며 “국민투표법은 그자체로 개헌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국민투표법은 개헌의 여야합의안 발의시간인 5월 4일까지 개헌 논의를 2주간이라도 더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를 거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그런데 왜 국민투표법 처리를 위한 본회의조차 거부하는 것인가? 이유는 분명하다”며 “개헌 논의 15개월 동안 개헌의 발목을 잡던 자유한국당이 특검을 빌미로 개헌을 완전히 걷어차겠다는 것 아닌가? 본회의를 열면 염동열, 홍문종 체포동의안의 자동 상정을 막아보자는 얄팍한 술책임이 분명하다”고 자무자답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에게 엄중하게 경고한다”며 “만약, 오늘 오전까지 국민투표법 처리에 나서지 않아 끝내 국민투표법 처리가 무산된다면, 그 모든 책임은 오로지 자유한국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국민개헌 반대 세력, 호헌 세력인 자유한국당에 대해 국민들께서 투표를 통해 매서운 심판을 내리실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