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택배 비용 부담두고 정비 혈세 투입되자...반대 청원 줄이어

최근의 다산신도시 택배 분쟁과 관련해 도입키로 했던 정부의 실버택배 제도가 철회됐다 / ⓒ청와대 청원게시판 캡쳐
최근의 다산신도시 택배 분쟁과 관련해 도입키로 했던 정부의 실버택배 제도가 철회됐다 / ⓒ청와대 청원게시판 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최근의 다산신도시 택배 분쟁과 관련해 도입키로 했던 정부의 실버택배 제도가 철회됐다.

20일 국토부 등에 따르면 당초 다산신도시 택배기사의 배송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택배사와 입주민간 중재를 통해 기존의 실버택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키로 했으나 오히려 역풍이 불어 이 마저 철회됐다.

당초 국토부는 이번 분쟁과 관련해 해당 아파트에 실버택배를 도입키로 했으나, 실버택배 비용을 두고 정부의 혈세가 투입되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이 일기 시작했다.

이에 국토부는 실버택배 비용을 수익자인 입주민이 부담하는 방안에 대해 택배사와 입주민간 재협의를 중재했지만 합의가 되지 않아, 최종 택배사가 실버택배 신청을 철회하는 것으로 정부에 통보했다.

또 이 정부 혈세 투입에 대한 여론도 악화돼 청와대 청원에는 20만 명이 넘는 청원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결국 국토부는 국민의 여론을 겸허히 수용해 앞으로 아파트 단지내 택배차량 통행을 거부하는 경우 자체적으로 해결방안을 찾는 것으로 정책방향을 정리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한 지난 17일 발표한 바와 같이 신축되는 지상공원화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층고를 택배차량이 출입할 수 있도록 높이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노인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택배 배송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실버택배의 경우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제도개선 필요성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