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 “조선, A4용지 30장 주고받아...경찰, 회동 상황 보낸 문자로 주고받았다는 의미 아냐”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은 2일오후 2시부터 태평로 조선일보사 앞에서 조.중.동과 종편방송의 "거짓,선동" 보도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 사진/유우상 기자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16일 현안 브리핑에서 “‘드루킹’ 일당의 불법 댓글사건은 국민적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며 “인사청탁을 들어주지 않자 변심하여, 올해 1월 15일부터 문재인 정부를 비난할 목적으로 ‘매크로’를 구입해 1월 17일부터 자행된 ‘무분별한 댓글 달기’는 사회의 여론을 조작 가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명백한 일탈 위법 행위”라고 규정했다. 사진은 조선일보사 앞에서 조.중.동과 종편방송의 "거짓,선동" 보도를 규탄하는 집회. 사진 / 유우상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드루킹’ 수사관련 경찰청 발표에 대해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왜곡된 보도를 지적했다.

경찰은 이들 언론이 보도한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이 A4 30장 분량의 문자를 주고 받았다’는 것에 대해 “현재까지 확인된 건 김 모씨(드루킹)가 김 의원에게 화동 상황을 보낸 문자는 주고받았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대부분 일방적으로 보낸 것으로 대부분 (김 의원이) 확인 안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16일 현안 브리핑에서 “‘드루킹’ 일당의 불법 댓글사건은 국민적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며 “인사청탁을 들어주지 않자 변심하여, 올해 1월 15일부터 문재인 정부를 비난할 목적으로 ‘매크로’를 구입해 1월 17일부터 자행된 ‘무분별한 댓글 달기’는 사회의 여론을 조작 가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명백한 일탈 위법 행위”라고 규정했다.

하지만 “이를 김경수 의원과 엮어서 하는 보도는 매우 신중해야 한다”며 “김경수 의원은 피의자도 아니며, 현재 참고인 조사도 받지 않은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 확인되지 않은 추측 왜곡보도는 의혹을 파헤쳐야 할 언론의 사명과는 별개로, 후보자에 대한 의혹 제기는 매우 신중하고 엄격해야 한다”며 “자칫 언론에 거론된 사실만으로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선거판 전체를 흔들 수 있고, 출마자에게 큰 손상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경수 의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지사의 유력한 후보로 떠오른 인물이다. 더불어민주당이 단일후보로 추대한 만큼 그 주목도가 매우 높다”며 “이런 와중에 ‘조선일보’와 ‘TV조선’의 보도 행태는 문제를 삼지 않을 수 없다. 어제(15일)와 오늘(16일) 나온 ‘조선일보’와 ‘TV조선’의 편파 왜곡 보도의 행태를 경찰청의 오늘 공식적인 답변과 함께 비교 검토해 본다”며 사례를 제시했다.

김현 대변인은 15일 ‘TV 조선’ 7시 저녁뉴스 리포트에서 “김경수 의원과 김모씨가 주고받은 메시지는 TV조선 취재 결과 A4용지로 30장에 육박하는 분량이다. 이 중에는 드루킹, 김씨가 댓글조작 의혹을 받는 기사 제목과 인터넷 주소를 보낸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으나, 경찰청 발표는 “지금 문자 내용을 분석 중이다. 좀 더 구체적 내용은 분석해야 안다. 현재까지 확인된 건 김모씨가 김 의원에게 회동 상황을 보낸 문자로 주고받았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경찰은 “인사청탁 관련 문자도 있다. 수사를 해서 철저히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에이포 30장은 수사팀도 모른다. 이런 부분이 수사를 어렵게 한다. 앞으로는 수사 창구를 수사 부장으로 일원화하겠다. 확인 안하는 것은 수사와 무관하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16일에는 “경찰은 ‘압수한 김씨 휴대전화엔 김 의원에게 보낸 텔레그램 문자 메시지만 수백 개 남아 있다’고 했다. 김씨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보낸 것처럼 보이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감사 인사 정도만 보냈다’고 했다”며 “그러나 이것만으로 김 의원이 김씨에게 ‘감사 인사’ 이외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다고 단정할 순 없다”고 추정했다.

이어 “텔레그램에는 보낸 메시지 삭제 기능이 있다. 김 의원이 자신이 보낸 메시지를 삭제했을 수 있다는 것이 보안 전문가들의 지적”이라며 “경찰 관계자는 ‘대선 전부터 김씨만 계속해서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보낸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 김 의원이 메시지를 삭제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김씨가 보낸 문자는 몇 통?’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몇 건이라 할 수가 없다”고 답했으며, ‘인사청탁이 간 시점’에 대해 “자기들 간의 대화방에 보냈다, 이런 내용을 직접적으로 김 의원에게 보낸 게 아니다. 대부분 (김씨가) 일방적으로 보낸 것으로 (김 의원은) 대부분 확인 안했다고 한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