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바이오메딕스, ‘세포치료제 기술’ 유럽 특허 등록
에스바이오메딕스, ‘세포치료제 기술’ 유럽 특허 등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바이오메딕스, 식약처에 해당 기술 이용한 척수 손상 치료제 임상시험계획 승인 신청
올해 안 임상시험 진행할 계획
사진 / 에스바이오메딕스
사진 / 에스바이오메딕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전분화능 줄기세포(배아줄기세포 및 유도만능줄기세포)유래 세포치료제 생산기술을 유럽연합에 특허 등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에스바이오메딕스는 한국, 미국, 일본에 이은 특허 등록으로 국내 전분화능 줄기세포 기술의 글로벌 상업화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알렸다.

등록된 기술은 전분화능 줄기세포를 이용한 보편적이고 효율적인 신경세포 분화기술에 대한 것으로 척수 손상, 파킨슨병 등 신경계 질환치료를 위한 세포치료제를 만드는데 근간이 되는 기술이다.

특허의 기술적 내용은 전분화능 줄기세포 배양 중에 유전자 변형 없이 두 가지 저분자화합물만을 사용하여 두 가지 특정 신호 전달체계를 제어하는 것이다. 해당 기술을 사용하면 모든 전분화능 줄기세포로부터 내배엽과 중배엽성 세포 분화를 강력히 차단하고 신경세포를 효율적으로 분화 유도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신경세포를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이며 기술의 효용성이 인정되어 국제 줄기세포 포럼에서 표준화 기술로 채택된 바 있다.

현재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이 기술을 이전한 연세대 의대 김동욱 교수팀과 협력하여 척수 손상, 파킨슨병 치료를 위한 세포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이번 유럽특허 등록으로 전 세계 주요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세포치료제 개발과 기술이전을 가속화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측은 본 기술을 이용한 척수 손상 치료제의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식약처에 신청한 상태이며 임상 시험을 올해 개시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