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무사안일, 정권 바뀌어도 여전”…평화당 “檢, 세월호 진상 재조사 필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은 16일 각자 다른 곳에 방점을 찍은 듯한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은 16일 각자 다른 곳에 방점을 찍은 듯한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은 16일 각자 다른 곳에 방점을 찍은 듯한 입장을 내놨다.

바른미래당에선 신용현 수석대변인이 이날 논평에서 “세월호 참사 당시 다시는 이런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던 우리의 다짐이 지켜지고 있는지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다시 한 번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제천화재, 밀양요양병원 화재 참사 등 대형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세월호 참사 이후 오히려 해양사고가 늘어나는 등 관행이란 이름의 무사안일은 정권이 바뀐 지금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신 대변인은 “오히려 연이은 사건사고로 인해 안전에 대한 경각심만 무뎌지게 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달라는 국민의 열망 속에서 출범한 만큼 반복되는 사건사고에 대한 무한책임을 갖고 우리 사회에서 관행이란 이름으로 암약하는 안전 불감증과 무사안일을 타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같은 날 평화당에선 최경환 대변인 논평을 통해 “4년이 흘렀지만 세월호가 왜 침몰했는지, 세월호를 왜 구조하지 않았는지, 세월호 진상규명을 왜 방해했는지 모든 것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전 정부가 항적데이터를 고의로 편집했다는 의혹,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실험결과를 은폐했다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검찰의 재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어 “전 정권에서 진행된 수사의 문제점이 드러난 상황에서 검찰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재조사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문 대통령은 세월호의 침몰 원인과 은폐 의혹 등을 밝히겠다고 공약한 바 있고 취임 후에도 세월호 재조사를 지시했다. 정부가 강력한 진상조사 의지를 갖고 임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뿐 아니라 그는 “선체조사위원회와 세월호 특조위를 통해 진상조사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평화당은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반드시 규명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들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지도부와 이낙연 국무총리 등은 이날 오후 3시 인천 가족공원에서 엄수되는 세월호 4주기 추도식에 참석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