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왕적 인식 다시 드러나”…바른미래 “망언”…평화당 “대통령 인식 안이”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감원-자산운용사 사장단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감원-자산운용사 사장단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13일 선관위 판단 결과에 따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에 대한 사임 가능성을 열어놓은 듯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놓고 한 목소리로 혹평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장제원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김 원장에 대해 위법이 있다면 사임시키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제왕적 인식이 다시 한 번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라며 “굳이 멀쩡한 선관위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위법과 국민 눈높이의 기준은 아주 간단하다”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잘못된 것을 인정하고 거두어들이는 것이 그토록 힘들고 어려운가? 위법이든 관행이든 국민의 눈높이에서 잘못된 것, 그것이 바로 적폐”라며 “이미 국민적 판단이 끝난 상황 갖고 구차하게 지키려 하거나 절차나 모양새를 따지지 말라”고 거세게 몰아붙였다.

이 뿐 아니라 그는 국회의원들의 해외 출장 결과를 공개하며 김 원장과 비교한 청와대 브리핑 내용에 대해서도 “국회의원 모두가 금감원장인가. 국회는 금감원장의 도덕성을 지적하고 있다”며 “자신들의 인사 참사와 검증실패를 국회에 떠넘기려는 행태는 무척 비겁하다. 국회를 향해 ‘너네나 잘 해’란 오만을 거두라”고 일침을 가했다.

다만 한국당은 앞서 이날 오전 내놨던 정태옥 대변인 논평에선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 “문 대통령의 입장표명은 사실상 김기식을 사임토록 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한다. 늦었지만 국민의 뜻을 수용한 결과”라며 장 대변인의 오후 논평과 달리 일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듯한 뉘앙스를 내비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에선 같은 날 김철근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그 어떤 부적절한 갑질도 과거의 관행에 비춰봤을 때 평균적이면 면죄부를 주겠다고 공언한 것”이라며 “잘못되고 부적절한 행위가 있으면 처벌하고 책임져야지 갑질의 경중을 논해 형평성을 따진다는 것이 대통령 입에서 나올 말인가”라고 문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김기식 하나 살리겠다고 문 대통령은 정권의 도덕성, 국민이 요구했던 개혁마저 무너뜨리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정치권이 더욱 투명해지고 도덕적으로 엄격해질 수 있도록 책무를 다해야지 이 무슨 망언이냐”라며 “앞으로 어떤 적폐가 밝혀지더라도 다들 과거의 평균적 관행이었다며 빠져나갈 것이 뻔히 보이지도 않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평화당에서도 이날 최경환 대변인이 논평을 내고 “대통령의 인식이 너무 안이하다. 50% 이상 국민이 사퇴를 요구하는 등 국민들의 판단은 이미 내려졌다”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 빨리 정리하고 시급한 국정과제와 국가대사에 전념하는 것이 국민의 판단이고 요구”라고 김 원장 해임을 촉구했다.

한편 이러한 야3당의 맹공 속에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청와대에서 제1야당인 한국당의 홍준표 대표와 정국 현안 관련 단독 영수회담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와 별개로 한국당에선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김 원장 관련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청와대 인사체계 점검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며 압박강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