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시행 아직 말할 단계는 아니다”면서 검토는 시작
노사, 교섭 진행 원하면서도 CCTV 설치 여부에 진전 없어

12일 노사는 제8차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벌일 예정이었으나 교섭 장소와 CCTV 설치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다 결국 파행을 맞으며 법정관리 행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지엠지부
12일 노사는 제8차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벌일 예정이었으나 교섭 장소와 CCTV 설치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다 결국 파행을 맞으며 법정관리 행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지엠지부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한국GM이 배리 앵글 GM 사장이 언급한 오는 20일 자구안 마련에 이르지 못할 경우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한국GM에 따르면 현재 재무·인사·법무 관련 조직을 통해 법정관리 신청 실무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GM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는 법정관리에 들어간다 안들어간다 말할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현재 법정관리도 하나의 옵션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즉 법정관리행을 언급하며 노조를 압박하기 위한 카드라는 셈이다.

일각에선 한국GM이 법정관리에 들어간다면 GM은 2조원 가량 채권 손실이 불가피해 GM본사가 손실을 입고 법정관리에 들어가기란 위험부담이 크다는 측면에서 실제 법정관리 가능성을 낮게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노사 교섭이 진척이 없고, 한국GM이 산업부에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을 외국인 투자지역으로 지정 요청 건도 확답을 받지 못한 상태서 법정관리를 언급하며 내부적으로 검토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실제 법정관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댄 암만 GM 총괄사장은 이날 “모두(한국GM 이해관계자)가 다음 주 금요일(20일)에 협상 테이블에 나와야 한다”며 구조조정 데드라인이 ‘20일’임을 거듭 강조했다. 앞서 배리 앵글 사장은 지난달 26일 한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3월말까지 노사 임단협이 잠정 합의에라도 이르지 못하면 4월 20일 정도까지 자구안을 마련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 경우 정부나 산업은행의 지원도 기대할 수 없고, 그렇게 되면 자금난 상황에서 부도가 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법정관리로 들어갈 경우 한국GM 및 GM본사는 연구·디자인 센터와 판매 조직 정도만 남기고 한국 공장 주력 모델인 트랙스의 생산물량을 중국으로 넘길 것으로 유력시되고 있다.

실제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국내 자동차 산업 경쟁력 타격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GM이 철수하면 생산시설 가동이 중단돼 전후방 산업에 30조 9천억 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협력사의 줄도산도 시간문제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의 1차 협력사 301곳 가운데 현대기아차와 쌍용차, 르노삼성 등 다른 완성차 거래를 갖고 있는 업체가 40% 이상이다. 이 때문에 이번 주에 4천억원의 부품대금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 협력사의 줄도산은 시간문제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일단 한국GM측은 법정관리를 언급하면서도 노사가 원만하게 합의에 이르러 경영정상화에 방점을 찍는 분위기다. 한국GM측은 노조와의 협상이 조속히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한국GM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법정관리’를 원치 않고 있어 노사 양측의 자구안 합의가 조속히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며 “사측에서도 재차 교섭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측의 바람대로 교섭이 실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앞서 12일 노사는 제8차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벌일 예정이었으나 교섭 장소와 CCTV 설치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다 결국 파행을 맞았다. 20일 데드라인이 일주일 남짓 남은 상황에서 노사 합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함에도 교섭은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사측은 CCTV 설치로 교섭 대표(카젬 사장 등)의 안전 보장 문제가 해결이 된다면 언제든지 교섭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 역시 사측이 교섭장에 나타날 때까지 교섭요청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CCTV 설치 문제 여부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교섭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 노조는 사측이 교섭에 응하지 않을 경우 단체교섭 결렬선언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