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에서도 장관 교체론 나와…교체된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새 장관 올지 의문”

자유한국당이 쓰레기 대란과 관련해 “환경부 장관의 아집과 독선으로 온 국민이 쓰레기 대란에 휘말린 셈”이라고 주장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자유한국당이 쓰레기 대란과 관련해 “환경부 장관의 아집과 독선으로 온 국민이 쓰레기 대란에 휘말린 셈”이라고 주장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11일 쓰레기 대란과 관련해 “환경부 장관의 아집과 독선으로 온 국민이 쓰레기 대란에 휘말린 셈”이라고 주장했다.

김성원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오전 논평에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활용 폐기물 수거 거부 사태가 발생한지 열흘이 다 돼가고 있지만 아직도 폐기물 수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되레 확대 조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례적인 부서장급 인사를 대거 단행했다는데 이는 장관과의 이견으로 찍혀나간 것이고 이후 비전문가가 임명됐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정부의 아집과 고집이 쓰레기 대란을 더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니 국민께서 문재인 정부는 기본 중의 기본인 쓰레기 처리문제도 신속·정확하게 해결 못하는 아마추어 정부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당연할 것”이라며 “여당 내에서도 장관 교체론이 나온다”고 일침을 가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만약 교체가 된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인사가 새 장관으로 올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자기편 내에서도 ‘남탓’이나 하는 볼썽사나운 꼴을 보이는 것을 즉각 중단하고 쓰레기 처리 대책이나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 폐비닐과 페트병 등 재활용 폐기물이 제대로 수거되지 못하면서 큰 혼란이 있었다. 국민께 불편을 끼쳐드려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혼란 발생에 이르기까지 중앙정부의 대응에 부족한 점이 많았다. 근본적 중장기 종합계획을 범부처적으로 마련해달라”고 관련부처에 당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