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이 보장한 노동기본권 부정하고 배척하는 위헌적인 권한남용이자 불법행위”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추미애 대표는 1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은 삼성의 노조파괴 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엄중하게 죄를 물어야 한다”며 “검찰이 삼성의 노조파괴 문건 6천여 건을 확보하고 본격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노조파괴를 일삼고 직원들을 사찰하며 온갖 불법을 저질러온 삼성”에 대한 엄중한 단죄를 요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1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은 삼성의 노조파괴 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엄중하게 죄를 물어야 한다”며 “검찰이 삼성의 노조파괴 문건 6천여 건을 확보하고 본격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문건에 담겨있는 ‘노조활동 전반에 대한 단계별 대응지침’ 등은 관리 차원을 넘어 불법사찰 등 범죄 수준에 이른다고 판단된다”며 “실제로 문건에는 삼성이 노조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하기 위해 회사 차원의 노골적인 개입을 하였고, 노조원의 동향 파악까지 해왔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노조원에 대해 ‘성격 자체가 부정적이다’, ‘평소에는 조용하지만 과격한 행동을 한다’는 등 자세한 성향 분석이 담겨있다”며 “노조 가입예상자의 행선지 파악, 개인별 1대1 만남, 해고 목적의 위장폐업까지 지시한 정황도 포함되어 있다”고 전했다.

추 대표는 “삼성의 이 같은 행동은 헌법이 보장한 노동기본권을 부정하고 배척하는 위헌적인 권한남용이자 불법행위라 할 것”이라며 “겉으로는 총수 일가의 세습경영을 위해 5천만 국민의 노후자금을 건드리고 수십 억짜리 말을 권력자에게 갖다 바치면서도, 안으로는 노조파괴를 일삼고 직원들을 사찰하며 온갖 불법을 저질러온 삼성은 글로벌 기업답게 차제에 쇄신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은 삼성의 노조파괴 행위에 대해 제기된 모든 의혹을 철저하게 수사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