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편성한지 불과 9개월 밖에 안 돼…총리 시정연설도 일방적 결정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번 추경은 지방선거 선심용 추경이란 것을 만천하가 다 안다”며 정부의 추경 편성 요구를 사실상 일축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번 추경은 지방선거 선심용 추경이란 것을 만천하가 다 안다”며 정부의 추경 편성 요구를 사실상 일축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이번 추경은 지방선거 선심용 추경이란 것을 만천하가 다 안다”며 정부의 추경 편성 요구를 사실상 일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예결회의장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및 국무총리 추경안 시정연설 모두 합의가 불발된 이유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미 본예산에 일자리 예산 19조2000억 원이나 반영했다. 또 긴급 일자리 예산 10억 원이 반영되어 일자리 예산은 30조원”이라며 “추경을 편성한지 불과 9개월 밖에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더군다나 2018년 예산 편성이 집행된 지 한 두 달 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 다시 추경안을 들고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겠다고 한다”며 “한국당은 올해 집행될 에산에 대해 내용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게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해도, 아직까지 자료 제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총리 시정연설을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대통령이 아니라 국무총리가 추경안 시정연설을 하려는 데 대해서도 “근래 들어 추경 시정연설은 총리가 아닌 대통령이 직접 와서 했다”며 “안하무인격으로 국회를 무시하면서 국정을 펴고 있는 문재인 정권”이라고 강도 높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4월 임시국회는 앞으로 더불어민주당과 문 정권의 전향적 입장 변화가 없다면 상당한 진통을 겪게 될 것”이라며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드러냈다.

한편 그는 국회의원 시절 외유성 해외출장 논란에 휩싸인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 문제와 관련해선 “금융검찰인 금감원장 임명에 김 원장의 황제외유는 국민이나 의원들이 너무 잘 알고 있다. 황제 외유에 같이 수행한 직원인 인턴 여비서였다”며 “김 원장에 대해 검찰 수사가 이뤄지도록 곧 조치할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