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 된다고 한다. 오늘을 잊지 않겠다”

국정농단 사태의 정점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1심 재판이 내려질 예정이다 / ⓒ시사포커스DB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오후 선고 직후에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느낌은 다들 달랐을 것”이라며 “그러나 오늘 모두의 가슴에는 메마르고 스산한 바람이 불었다”고 말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청와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1심 재판부가 징역 24년과 벌금 180억 원을 선고한데 대해 “나라 전체로 봐도 한 인생으로 봐도 가슴 아픈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오후 선고 직후에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느낌은 다들 달랐을 것”이라며 “그러나 오늘 모두의 가슴에는 메마르고 스산한 바람이 불었다”고 말했다.

이어 “나라 전체로 봐도 한 인생으로 봐도 가슴 아픈 일”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 된다고 한다”며 “오늘을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인과응보’라면서 “‘이게 나라다’라는 희망과 자존감을 찾는 계기로 삼자”고 밝혔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선고 직후 브리핑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법원의 판결을 존중한다”며 “헌정을 유린하고, 온 국민을 상실감에 빠뜨렸던 국정농단에 대한 죄와 벌은 인과응보”라고 평가했다.

강 대변인은 “대한민국 헌정사에 지울 수 없는 오점을 남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판결을 통해, 법 앞에서 누구나 평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다만 법원의 선고공판마저 출석을 거부한 것에서, 국민은 반성의 기미를 찾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불어 이번 재판을 계기로 국정농단의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의 자성어린 의정활동을 바란다”며 “과거로 회귀하는 최근 한국당의 모습에서 보수혁신의 가치를 찾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강훈식 대변인은 “나아가 국정농단의 비극적 역사는 되풀이되지 않아야 한다”며 “이제 ‘이게 나라냐’는 분노와 상실감을 딛고, ‘이게 나라다’라는 희망과 자존감을 찾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 대변인도 ‘사필귀정’이라며 자유한국당의 석고대죄를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선고 형량은 최고의 권력인 대통령의 신분을 이용하여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법치 질서를 훼손하며, 대기업으로부터 사익을 취한 위법 행위에 대해 법원이 엄중한 심판을 내린 것으로, 합당한 판결로 존중한다”며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정권과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했다는 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자유한국당도 국민 앞에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이 땅에 더 이상 헌법을 유린하고 헌정질서가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분골쇄신해 나가겠다”며 “‘이게 나라냐’며 엄동설한에도 나라다운 나라를 건설하자는 그 뜨거운 여망이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