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혜련, “희생자 명예회복에 만전을 기할 것” 강훈식, “진실과 정의를 바로세우는 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사진/시사포커스유용준 기자>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3일 현안 브리핑에서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제주 4·3 70주기, 완전해결 원년으로 삼아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제주 4.3항쟁 70주년을 맞아 “‘잠들지 않는 남도의 피맺힌 한’은 아직도 완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며 “민간인 학살의 책임을 밝히고, 제주4·3의 진실을 제대로 밝혀 제주의 아픔을 끝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3일 현안 브리핑에서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제주 4·3 70주기, 완전해결 원년으로 삼아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제주 4·3 70주기를 맞았다. 비극의 역사 속에서 무고하게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부상자와 유가족들께도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지난 2000년 김대중 정부 당시 4·3특별법이 제정·시행되었다.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수순으로 2003년 고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 사과가 이루어졌고, 제주 4·3 진상조사보고서가 발행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잠들지 않는 남도의 피맺힌 한’은 아직도 완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2006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참석한 이래 12년 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의 참석과 추념사는 매우 뜻 깊다”고 평가했다.

또 “이미 문재인 정부는 제주 4.3을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하였고,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완전해결’을 천명함으로써 강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고히 한 것”이라며 “현재 국회에는 희생자 유가족에 대한 배상 및 보상, 불법 군사재판 무효화,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진실 규명을 위한 추가조사 등의 내용을 담은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이 계류 중”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이제는 정부뿐만 아니라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 70만 제주도민의 숭고한 희생과 염원이 담긴 특별법 개정에 야당의 적극적이고 진심어린 협력을 촉구한다”며 “프란치스코 교황은 치유와 화해의 정신으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제주 4·3항쟁 70주기를 완전해결 원년으로 삼아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만전을 기해 70년 전 그날의 상처를 치유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현안 서면브리핑에서 “기나 긴 시간동안 권력으로부터 상처받은 제주도민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제주4·3은 국민 모두가 기억해야 할 대한민국의 역사이다. 진실과 정의를 바로세우는 일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강 대변인은 “민간인 학살의 책임을 밝히고, 제주4·3의 진실을 제대로 밝혀 제주의 아픔을 끝내야 한다”며 “우리당은 제주4·3의 희생과 아픔을 치유하고, 인권과 평화의 숭고한 역사로 기억될 수 있도록 입법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