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심원단, ‘중점지역 전략공천’ 결정 회의서 들러리 서듯 거수기 역할에 이용당해”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지방선거 공천 관련 회의에 배심원단 자격으로 참석했던 범시민사회단체연합(범사련)이 “배심원단을 들러리로 세워 추진한 다섯 개 지역의 전략공천 결정을 원천 무효화하라”고 공천관리위원회에 촉구했다. 사진은 범사련 이갑산 상임대표.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지방선거 공천 관련 회의에 배심원단 자격으로 참석했던 범시민사회단체연합(범사련)이 “배심원단을 들러리로 세워 추진한 다섯 개 지역의 전략공천 결정을 원천 무효화하라”고 공천관리위원회에 촉구했다. 사진은 범사련 이갑산 상임대표.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지방선거 공천 관련 회의에 배심원단 자격으로 참석했던 범시민사회단체연합(범사련)이 29일 “배심원단을 들러리로 세워 추진한 다섯 개 지역의 전략공천 결정을 원천 무효화하라”고 공천관리위원회에 촉구했다.

범사련은 이날 오후 성명서를 통해 “3월 29일,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배심원단 회의에 창원을 비롯한 중점전략 특별지역의 전략공천 안건을 상정했지만 이것은 허울뿐이었고 이미 새벽 조간신문에 해당 다섯 개 지역의 후보가 결정됐다는 뉴스가 나왔다. 배심원단은 언론발표 이후 들러리서듯 거수기 역할에 이용당한 것”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내놨다.

이들은 이어 “자유민주주의를 최우선의 가치로 표방하는 한국당에서 자유와 민주주의를 짓밟고 무시하며 공산당 독재와 같은 비민주적 공천만행이 자행되고 있다.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책임 있는 공당인 한국당이 최소한의 질서도 민주적 질서도 지키지 않는 파렴치한 집단이라면 국민의 이름으로 해산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이런 비민주적 작태는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도 있었다. 지난 2016년 4·13총선 당시 이한구 의원이 공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을 때, 비례대표와 여성우선지역 후보선정 배심원단 회의 때도 똑같은 행태가 벌어졌었다”며 “당시 범사련 추천 배심원단이었던 이갑산(범사련 상임대표), 김정수(자유교육연합 대표), 이명희(좋은학교운동연합 대표), 임헌조(범사련 사무총장) 등이 강하게 문제제기하여 원천무효 재심의를 의결했지만 새누리당과 공관위는 원안을 거의 수정 없이 재차 통과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결국 당시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패배하였고 당내 갈등은 최순실 국정농단에 휩쓸리며 탄핵 이후 당명을 바꾸는 지경에 이르렀던 것”이라며 “입으로는 자유민주주의를 외치면서 민주적 절차를 우습게 알고, 국민을 우롱하면서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집단이 어떻게 책임 있는 공당일 수 있단 말인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들은 “당 지도부는 배심원단을 들러리로 세운 비민주적 공천절차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지도부와 공관위는 관련 안건에 대해 재심사해줄 것을 배심원단에 요청하고 민주적으로 공천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뒤늦게나마 과오를 깨닫고 수습하는 노력을 진정성 있게 보인다면 6·13 지방선거에서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국민적 외면과 당원들의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통해 한국당이 건강한 보수세력의 종가집인지 아니면 걷어치워야 할 걸림돌인지 분명하게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한국당 공관위는 이날 창원시장에 조진래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 수원시장 후보에 정미경 전 의원, 성남시장에 박정오 전 성남시부시장, 고양시장에 이동환 고양병 당협위원장, 용인시장에 정찬민 현 시장 등 5명을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했는데, 이 과정에서 배심원단 자격으로 6명이 참석한 범사련을 비롯한 시민단체장들이 이 같은 결과에 크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