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글로비스, 이사회 열고 모듈·AS부품과 합병 결의

현대모비스가 인적분할하는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과 현대글로비스와 합병 추진에 나선다.ⓒ현대차그룹
현대모비스가 인적분할하는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과 현대글로비스와 합병 추진에 나선다.ⓒ현대차그룹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현대모비스가 인적분할하는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과 현대글로비스와 합병 추진에 나선다.

28일 현대모비스는 이사회를 열고 ▲투자 및 핵심부품 사업 부문과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고,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글로비스도 이날 이사회를 개최하고 현대모비스에서 분할된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과의 합병을 결의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은 0.61 대 1로 결정됐다. 현대모비스의 분할 비율은 순자산 가치 비율로 계산했다. 비상장회사로 간주되는 현대모비스 분할 사업 부문과 상장회사인 현대글로비스의 합병 비율은 전문 회계법인이 자본시장법에 준거, 각각 본질가치 및 기준주가를 반영해 산정했다.

현대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현대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배정 받는다. 현대모비스 주식의 경우 분할비율만큼 주식 숫자는 줄어들지만 지분율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

분할합병 이후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 핵심 기술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특히 투자 지분 형태로 보유 중인 해외법인 등을 활용해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지분투자 및 인수, 글로벌 완성차 대상 사업 확대 및 조인트벤처(JV) 투자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는 기존 분산돼 운영되던 물류, 운송 네트워크 통합에 따른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제고에 나선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미래 핵심 기술 확보 차원의 투자 및 인수ㆍ합병(M&A), 타 완성차 납품을 위한 투자 및 조인트벤처(JV) 설립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핵심부품 사업에 대한 집중도 역시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오는 5월 29일 각각 개최하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번 분할합병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