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운동 '갑질' 등도 포함됐으면
언론은 갑질, 억울함, 부당함 등을 듣고 싶어

이영진 기자
이영진 기자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할리우드 거물 영화제작자 하비 와인스틴 성범죄 파문으로 시작된 미투 운동(Me too Movement)은 서지현 검사가 성추행 폭로를 하며 우리나라에 빠르게 확산됐다.

이에 정치계·문화계·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도 성추행 피해자라고 외치며 관련 업계를 뒤흔들고 있다.

하지만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운동을 바라보면서 성추행·성폭행 등에 국한되어 있는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다.

실제 취재를 하다 보면 불이익을 당할까 봐 말을 못 하는 취재원들이 허다하다. 상사로부터 또한 본사로부터 분명 갑질을 당하고 있고, 불이익을 당하고 있지만 정부에 신고하거나 언론사에 제보 하면 피해를 입을까봐 끙끙 앓고 있는 약자들.

어느 날 감사합니다. 기자님이 계셔서 힘이 납니다라는 문자를 한 취재원으로부터 받았다. 해당 취재원은 본사의 갑질을 못 버텨 제보했고 이에 본지는 취재에 들어갔다. 그러나 동료 직원들은 불이익을 당할까 봐 쉬쉬하는 행동을 보였다.

그중 용기 있는 다른 한 직원이 자료 및 녹취록 등을 보내줘 어렵게 기사 작성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물론 한 꼭지의 기사를 작성한다고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한 사람의 인생은 더 좋은 쪽으로 바뀔 수 있지 않은가.

언론은 어렵고 먼 곳에 있지 않으며 언제나 억울함, 갑질 행위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

이에 미투 운동을 바라보며 성추행 등에 국한된 것이 아닌 부당함’, ‘갑질등도 여러 업계에서 터져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