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는 공동 체제…교섭단체 명칭 등과 관련해선 계속 논의 중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7대 정책과제에 합의하고 공동교섭단체 최종 구성안은 다음 주 중 내놓겠다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7대 정책과제에 합의하고 공동교섭단체 최종 구성안은 다음 주 중 내놓겠다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23일 7대 정책과제에 합의하고 공동교섭단체 최종 구성안은 다음 주 중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용주 평화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공동으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양당 간 협상 진행 상황을 전했는데, 이 원내수석은 “공동교섭단체 합의문에 대해 양당이 많은 접근을 이뤘고 정책 공조 과제도 대부분 큰 이견 없이 합의했다”며 7가지 정책공조사항을 발표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한반도 평화실현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특권 없는 국회와 합의민주주의 실현 ▲노동존중사회와 좋은 일자리 만들기 ▲식량주권실현과 농축산업 미래 산업 육성 ▲골목상권 중소상공인 육성 ▲검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 등으로 윤 원내수석은 “양당은 최대한 빨리 협상을 마무리 짓고 본격적 활동을 전개하자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윤 원내수석은 “공동교섭단체 대표 및 교섭단체명 등의 부분은 내주 중 확정할 예정”이라며 “기타 국회 구성과 운영에 필요한 부분은 계속 논의 중”이라고 전했는데, 현재 공동교섭단체 명칭 후보로 ‘정의와 평화의 의원모임’,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2가지를 놓고 양당이 선수를 차지하기 위해 기싸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가장 관심을 모았던 원내대표직에 대해선 현재 양당 원내대표인 평화당의 장병완, 정의당의 노회찬 의원 두 사람이 공동체제로 꾸려나갈 방침인데, 국회 공동교섭단체에 등록하는 등의 실무를 맡는 데 대해선 여전히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상임위원장직을 맡는 사안과 관련해서도 이 원내수석은 “어느 당이 의석수가 많아 상임위원장을 반드시 가져가야 한다는 자세로 (협상에) 임하는 건 아니다”라며 “정의당에서 특별히 관심 있는 상임위가 있다면 충분히 배려할 생각”이라고 유연한 입장을 내놔 양당 간 타협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아울러 이 수석은 무소속인 이용호·손금주 의원의 합류 가능성과 관련해선 “이 의원의 경우 합류 의사를 밝혔으며 손 의원의 경우 평화당에 입당할지, 교선답체에만 합류할지는 현재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의당은 오는 27~28일께 전국위원회를 소집하고 최종 추인을 받을 예정이며 내주 중 양당이 정식으로 국회에 공동교섭단체 등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