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권 경찰지휘부에 대한 국가차원의 강도 높은 조사 요구...

이강덕 포항시장(가운데)이 시청 간부들과 회의를 하는 모습. 사진/포항시 제공
이강덕 포항시장(가운데)이 시청 간부들과 회의를 하는 모습.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 김재원 기자] MB계인 이강덕 포항시장이 재선을 위해 자유한국당 후보 경선에 나선 가운데, 이 시장이 관련됐다는 MB정권 비리척결 관련 국민청원이 제기돼 관심이 모아진다.

‘이명박 정권하 경찰관 블랙리스트 희생자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청하는 국민청원인데, 청원자는 이 시장 등을 사건의 주요 관계자로 지목하고 있다. 

전.현직 경찰관들 모임인 무궁화클럽 양동열 전 사무총장은 지난달 17일 “이명박 정권하에 경찰관 블랙리스트 희생자에 대한 진상규명을 부탁합니다”라며 청와대 홈페이지에 국민청원을 제기했다. 청원은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데 20만명 이상이 동의할 경우 정부가 공식적인 답변을 해야 한다. 

양 전 사무총장의 청원개요를 보면, 이명박 정권하에 경찰관 블랙리스트 전말은 이렇게 진행됐다. 

2009년 초 광우병 촛불시위로 위기감을 느낀 이명박 당시 대통령은 정치적 적대세력을 척결하는 방법에 대해 국무위원과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긴밀하게 논의한 후 좌파척결을 비서실장에게 지시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지시로 군기무사 스파르타 부대, 국정원 국익정보국 산하 댓글부대, 경찰청 보안국 산하에 사이버보안수사대를 만들어 전 국민과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SNS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경찰조직은 강희락 경찰청장, 이강덕 청와대 공직기강팀장, 조현오 청장, 주상용 서울청장, 조만기 김학배 경찰청 보안국장, 윤재옥 정보국장, 경찰청 감사관의 공조하에 구체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경찰내부 게시판, 다음 아고라, 무궁화클럽 게시판 등의 온라인 수색을 통해 정부비판 세력과 조직 비판세력 등에 대해 정화대상자를 가, 나, 다 급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난 후 청와대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가급에 해당하는 사람은 중징계해 퇴출시킬 것을 지시했다. 

은밀하게 국정원을 통해 판.검사에게도 좌파세력 축출에 협조할 것을 부탁했다. 

당시 경찰조직의 지휘부는 영포(경북 영일, 포항)라인, 고소영(고려대, 소망교회, 영남)라인, 민정수석실 산하 이명박 종친인 경주이씨 라인이 핵심이었다. 

특히, 가급은 경찰조직내 종북좌파, 빨갱이라고 극단적으로 지칭하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조직내에서 추방지시를 내렸다. 

그것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방청별로 성과위주로 경쟁을 붙였다. MB정부는 광우병시위 이후 헌법을 무시한 채 국가를 사유화하기에 급급했다. 

MB 지시에 제일 빠르게 행동한 조직이 경찰이었다. 어청수 경찰청장을 통한 명박산성(컨테이너 박스 바리케이드)을 시작으로 조현오 청장의 반인권적 쌍용차 사태 수습은 내부적 탄압으로 이어졌다. 

2009년 4월부터는 경찰 지휘부의 계획대로 경기청 경사 박윤근 파면, 충북청 경위 장재룡 파면, 서울청 경사 양동열 파면, 부산청 경사 김흥현 파면, 광주청 경위 정해권 파면, 광주청 경사 천훈호 해임, 감찰 탄압에 의해 충북청 경위 김영대, 김명렬 등이 의문사했다. 

또 지속적으로 MB정권 내내 지방청별로 강도 높은 사정이 이어졌다. 제대로 지시에 따르지 않거나 이행하지 않는 지휘관은 질책과 부당인사로 압박을 가했다. 

결국, 감찰을 통한 강제적이고 탄압적인 조직운영을 보다 못한 서울청 강북서장인 채수창 총경이 급기야 정복을 입은 채 조현오 서울경찰청장에게 사상 초유의 동반퇴진 기자회견을 하는 항명파동이 일어났다는 것. 

양 전 사무총장은 “세월이 지났지만 MB 등이 사회 곳곳에서 정권을 농단한 행위들이 전부 다 사실로 밝혀져 국정원, 기무사, 언론사, 문화방송 연예인 쪽은 블랙리스트 관련 진실이 드러났지만 국가 사유화에 손과 발이 된 경찰은 아직도 외부적 노력에 의해 어느 정도 사실만 밝혀졌을 뿐, 내부적 노력은 거의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경찰이 좌파척결에 주도적으로 움직였다는 것에 대한 직접증거와 정황증거는 너무나 많이 나와 있다”며 “현 정권이 경찰 하위직들의 피해에 대해 너무 무관심하고 있지 않는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로인해 양 전 사무총장은 “이제는 경찰내부 적폐 중 제일 우선순위인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의 조직내 경찰관 블랙리스트 피해자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라며 “불법 사찰을 지시하고 가담한 이명박 정권의 경찰지휘부 라인에 대해 국가차원의 강도 높은 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2007년 12월 제17대 대통령(이명박)직인수위원회 법무행정분과위 전문위원으로 MB정부 탄생에 참여한 이후 청와대 민정 선임행정관과 치안비서관을 거쳐 MB가 퇴임하는 2013년까지 부산, 경기, 서울 지방경찰청장 등을 역임하고 마지막에는 해양경찰청장에도 올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