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구호’에 그치는 안전점검 연일 터지는 근로자 사망사고
상생경영 외치면서 하도급업체 ‘갑질횡포’ 논란 여전

포스코건설 공사현장에서 사망자가 연일 발생 안전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인재(人災)라는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이에에도 하도급업체 공사대금을 떼먹는등 \'갑질횡포\'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포스코건설 공사현장에서 사망자가 연일 발생 안전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인재(人災)라는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이에에도 하도급업체 공사대금을 떼먹는등 \'갑질횡포\'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포스코건설이 연일 여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올 초부터 불거진 공사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최근 부산해운대 엘시티 초고층 공사현장에서 4명이 추락해 사망하는 등 안전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인재(人災)라는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더군다나 제주 LNG 기지공사에 하도급업체에 대해 추가 공사대금 10억원을 떼먹은 것 외에도 김제사료공장 판넬 및 창호공사를 맡은 천우금속에 대해서도 설계변경으로 발생한 추가공사대금을 14억을 주지 않은 등 ‘갑질횡포’ 논란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산업재해가 끊임없이 발생하자 선제적 대응을 위해 매월 CEO와 함께하는 현장 안전점검 활동을 실시하고, 안전관리 담당 부서인 안전보건센터를 사장 직속으로 두고 안전관리 구호를 외치고 있지만 일련의 사태로 빚어진 결과만 놓고 보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보여주기’식 안전관리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넘어 현장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안전불감증이 아직도 개선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올해만 벌써 포스코건설 공사현장에서 사망한 근로자만 6명에 달한다. 송도국제도시 내 송도 더샵 센트럴시티 47층 신축 현장에서 일용직 근로자가 사망한데 이어 3월에만 지난 2일 부산 해운대 엘시티 공사현장에서 4명, 7일 인천 송도 센토피아 건설현장에 1명 등 5명이 사망하는 산업재해가 연일 터지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이전에도 현장 점검에서 안전교육 미실시 등 위반사항이 적발돼 여러 조치를 받았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지난 12일부터 근로감독관 17명을 사고 현장에 투입해 오는 16일까지 특별감독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전국건설노조는 포스코건설이 안전 대책을 점검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 “고양이에 생선 맡기는 격인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일각에선 정부 당국의 점검 외에도 포스코건설의 안전시스템 관리를 전면 손질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사고가 터진 후 원인 규명에 나서는 ‘사후 약방문식’ 대처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포스코건설은 안점불감증 외에도 하도급업체에 대한 갑질 횡포도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외쳐오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의지를 드러내왔다. 금융지원, 교육협력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과 투명한 거래를 형성하는데 힘써왔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런 설명도 작금의 벌어진 하도급업체 공사대금을 떼먹어 갑질 횡포 논란이 불거지면서 퇴색되고 있다.

지난 2015년 제주도가 발주한 애월항 LNG기지 부지조성공사를 수주한 뒤 '수중공사'와 '토공사'를 ㈜우창해사에 하도급 주면서 공사내역서에도 없는 '추가공사'가 진행됐다. 우창해사는 포스코건설의 지시에 따라 토사 1만㎥를 추가 반입해 매립했다. 하지만 포스코건설의 지시대로 추가매립공사만 이뤄졌을 뿐 약속과 달리 추가공사비 1억400만원은 지급되지 않았다. 이외에도 천우금속에 대해서도 설계변경으로 발생한 추가공사대금을 14억을 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우금속은 포스코건설이 추가공사대금 등을 지급치 않을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고 그래도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법적소송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하도급업체에 대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부당한 특약을 설정하는 등 갑질 횡포가 만연하다”면서 “하청업체 도산 위기에 빠지거나 근로자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