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핵실험·미사일 도발중지 약속 등 한반도 평화로 가는 획기적인 돌파구를 만들어”

추미애 대표<사진/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추미애 대표는 7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단이 다행히 그 성과가 너무나 꽉 차고 크기에, 국민들에게 희망 보따리를 들고 왔기에, 정말 다시 마음을 가다듬기로 하겠다”고 감회를 밝혔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시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북 특사단의 성과에 대해 “남과 북은 한반도 평화라는 거대한 입구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추미애 대표는 7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단이 다행히 그 성과가 너무나 꽉 차고 크기에, 국민들에게 희망 보따리를 들고 왔기에, 정말 다시 마음을 가다듬기로 하겠다”고 감회를 밝혔다.

추 대표는 “대북특사단이 짧지만 꽉 찼던 평양 방문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돌아왔다. 대화는 미사일보다 강했다”며 “대화가 꽁꽁 얼어붙었던 남북의 길을 터주었고, 대화가 일촉즉발의 한반도를 비핵화의 길로 인도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4월말 남북정상회담, 북한의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이끌어 내고, 북미관계 정상화 가능성과 추가 핵실험 및 미사일 도발중지 약속을 이끌어 내는 등 한반도 평화로 가는 획기적인 돌파구를 만들어냈다”고 특사단의 방북 성과를 정리했다.

또 “그간 볼 수 없었던 의전을 넘어서는 장장 4시간의 긴 대화는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이번 특사단과의 대화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대내외에 보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일관되게 보여줬던 한반도 평화를 위한 강한 의지와 진정성 담긴 설득이 만든 결과라 할 것”이라고 정리했다.

추 대표는 “지난번 김여정 방남 시 ‘여건을 만들어 나가자’ 라고 한 것에 대해서 북이 화답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방북을 통해 남과 북은 한반도 평화라는 거대한 입구에 들어섰고, 우리는 북미대화의 틀을 만드는 첫 걸음을 띄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