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성폭력 방지법 8건’ 당론으로 정해…조배숙 “피해자 보호에 앞장설 것”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민주평화당이 미투운동으로 각계각층에서 관련 상임위를 드러난 성폭력에 대해 ‘성폭력 방지법’ 8건을 당론화했다며 “관련 상임위를 열어 이달 중 법안처리를 완료해 줄 것을 각 당에 요청한다”고 정치권의 협조를 촉구했다.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민주평화당이 미투운동으로 각계각층에서 관련 상임위를 드러난 성폭력에 대해 ‘성폭력 방지법’ 8건을 당론화했다며 “관련 상임위를 열어 이달 중 법안처리를 완료해 줄 것을 각 당에 요청한다”고 정치권의 협조를 촉구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이 7일 미투운동으로 각계각층에서 관련 상임위를 드러난 성폭력에 대해 ‘성폭력 방지법’ 8건을 당론화했다며 “관련 상임위를 열어 이달 중 법안처리를 완료해 줄 것을 각 당에 요청한다”고 정치권의 협조를 촉구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피해자들은 제대로 된 가해자 처벌 없이 (미투운동이) 폭로로만 끝나는 최악의 상황을 우려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장 원내대표는 “평화당은 지난달 위계에 의한 성폭력 형량 상향 조정, 직장 내 성폭력 처벌 강화, 피해 신고자 보호 조치 등 갑질 성폭력 방지법 8건을 당론으로 정했다”며 “여성들의 용기가 이벤트성 폭로로 끝나지 않기 위해 평화당은 계속해서 법과 제도 정비로 위드 유(with you)하겠다”고 강조했다.

조배숙 대표 역시 “평화당은 여성들의 혁명적 용기와 연대할 것이다. 미투운동은 오랜 세월 누적돼 온 권력형 폭력에 대한 저항”이라며 “미투운동에 동참한 피해자들이 2차 피해를 당한 사례가 있는데 정부가 나서서 엄단해야 한다. 미투운동 참여자의 2차 피해를 막고 피해자를 보호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평화당은 6·13지방선거 공천에서 성범죄 관련자를 철저히 배제시키기로 한 것은 물론 미투운동의 일환으로 양성평등문화를 위한 8가지 항목의 가이드라인도 만들었다고 밝혔다.

가이드 라인 내용은 ▲우리는 나이와 성별, 학력과 종교, 지역과 상관없이 모두 평등한 존재다 ▲우리는 상대방을 배려하고 이해하며 상호 존중하는 언행을 한다 ▲우리는 남을 비하하는 언어와 행동을 조심하며 특별히 외모에 대한 언급이나 성차별적 언행을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사생활 침해 소지가 있는 언행은 미리 동의를 구한다 ▲우리는 성적인 농담을 삼가하며 개인신상정보를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우리는 필요 없는 신체접촉을 하지 않으며 상대방이 거부할 경우 즉시 중단하고 사과의 마음을 전한다 ▲우리는 상대방 입장에서 자신의 언행을 생각해보며 자신의 행동습관과 태도를 성찰한다 ▲우리는 피해자들의 든든한 지지자가 돼서 2차가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등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