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檢, 정치보복 논란 제기되지 않길”…평화당 “MB, 당장 자진 출두하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검찰의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 통보와 관련해 일부 온도차를 드러낸 듯한 반응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검찰의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 통보와 관련해 일부 온도차를 드러낸 듯한 반응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6일 검찰의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 통보와 관련해 일부 온도차를 드러낸 듯한 반응을 내놨다.

바른미래당의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은 국민께 사죄하고 검찰 수사에 성실히 응하는 것만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마지막으로나마 지켜야 할 도리”라면서도 “이 전 대통령의 피의자 신분 소환으로 임기 말, 혹은 퇴임 이후 본인이나 가족 등 측근의 불법행위로 불행해지지 않았던 대통령이 단 한 명도 존재하지 않게 됐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검찰을 향해 “법과 원칙에 기반한 중립적이고 엄정한 수사를 요청한다”라며 “수사 과정에 정치보복 논란이 제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그는 “제왕적 대통령제에서의 불행한 최후에 지금껏 누구도 예외가 없다.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하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개헌이 왜 필요한지 이 전 대통령 피의자 소환 발표가 여실히 증명한다”면서 “이번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을 통과시켜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제도적 개선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에 반해 평화당은 같은 날 이용주 원내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비리 혐의는 메가톤급”이라며 “알려진 뇌물 혐의만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버금간다. 지금이라도 자신의 모든 범죄사실에 대해 국민들 앞에서 사죄하고,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대국민사과와 즉각적인 검찰 출석을 요구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이제라도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스스로 포기하고 검찰이 통보한 14일 이전에라도 당장 (검찰에) 자진 출두해야 한다”라며 “그것이 전직 대통령으로 국민에게 준 상처에 대해 조금이나마 갚는 길이며 국가적 망신을 회복하는 길”이라고 강조해 검찰의 중립적 수사를 당부하는 데 좀 더 무게를 둔 바른미래당과 입장차를 보였다.

한편 검찰은 지난해 BBK 관련 고발장을 접수 받아 수사를 시작한지 142일째인 이날 이 전 대통령에게 오는 14일 오전 9시 30분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는데, 이 전 대통령 측은 일단 소환에 응하겠다면서도 출석 날짜는 일방적으로 통보된 날짜라서 검찰과 협의해 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