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사장, 언론사 개입 증거' 공중파 보도

@ MBC 보도내용 갈무리
@ MBC 보도내용 갈무리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사장에게 전달된 언론사의 청탁과 보도방향을 보고하는 문자들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경실련이 삼성에 대한 검찰 조사와 정부의 재벌 적폐청산 정책 선행을 촉구했다.

6일 경실련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4일 한 방송사를 통해 삼성이 언론의 데스크를 완전히 장악했을 뿐 아니라, 정부와 검찰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무소불위의 권력이라는 것이 보도됐다”며 “재벌의 경제력 집중이 낳은 참담한 결과며,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먼저 검찰이 삼성과 언론의 유착을 드러낸 장충기 전 사장의 문자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삼성은 KBS, MBC, SBS, 연합뉴스 등 많은 언론사의 보도와 인사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드러났고, 언론사의 보도계획을 미리 입수했을 뿐 아니라,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는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사청탁은 물론 광고요청 등을 해온 사실까지 여실히 드러났다.

경실련은 "검찰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문자들까지 철저히 조사해 장충기 전 사장에게 전달된 각종 청탁과 보도개입 정황을 밝히고, 누구나 언론에 간섭할 수 없다는 ‘방송법’에 삼성이 위반 사항이 있는지의 진위도 철저히 조사해 의혹을 밝일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경실련은 정부가 애초 공약대로 재벌개혁 정책이 속히 선행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벌의 경제력 집중 문제를 해결하려는 재별 개혁에 나서야 삼성의 이와 같은 적폐를 청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 우리나라는 삼성공화국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삼성의 영향력이 막강하며, 우리나라 사회가 재벌중심으로 만들어지면서 생긴 폐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