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젠더폭력대책TF “안 지사, 엄중처벌 촉구...철저한 진상조사 이뤄져야”

우원식 원내대표<사진/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참담함과 송구스러움을 감출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어제 밤 긴급하게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우선 안희정 지사에 대한 제명과 출당 조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안희정 충남도지사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참담하다”면서 “당 전반에 왜곡된 문화와 관행, 의식을 바꾸어야 할 엄중한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 사건으로 6일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취소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참담함과 송구스러움을 감출 수 없다더불어민주당은 어제 밤 긴급하게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우선 안희정 지사에 대한 제명과 출당 조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오늘 아침, 제가 2017년 5월 16일 원내대표 임기를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원내대책회의를 열지 않았다. 열수가 없었다”며 “다른 어떤 사안에 대한 메시지를 내보내는 것도 경우에 맞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신 원내지도부 의원님들과 별도로 모여 숙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 의원님들과 사안의 엄중함에 대해 공유했다”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사안을 당 전반에 왜곡된 문화와 관행, 의식을 바꾸어야 할 엄중한 계기로 삼겠다”며 “당 안팎부터 정비하여 용기 있는 여성들로부터 시작된 미투운동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데 이어지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민주당 젠더폭력대책TF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안 지사의 성폭력 사실을 접하고 참담함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 힘들게 이런 피해 사실를 공개한 피해자의 용기있는 폭로에 경의를 표하고 지지한다”며 “안 지사에 대해 형법과 성폭력방지법 등 관련 법에 의한 엄중처벌을 촉구하고 또 다른 피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젠더폭력대책TF를 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로 격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