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이건희 회장자택 수리 삼성물산 수표 출처, 차명계좌 진술 받아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뉴시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검찰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차명계좌 의혹 수사에 본격 착수한다.

서울중앙지검은 2일 이건희 삼성 회장의 차명계좌 사건을 4차장 산한 조세범죄조사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사건을 송치한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지난 8일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를 통해 80억원의 조세포탈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삼성그룹 임원 한명을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한(조세포탈)혐의로 불구속 입건하고, 관련 혐의로 삼성물산 임원과 직원 각 한명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삼성그룹 한 임원은 이건희 회장과 함께 차명계좌 해당 임원 72명의 명의를 개설했고, 2007년부터 2010년까지 귀속분 양도소득세와 종합소득세 등 82억원 상당의 조세를 포탈한 혐의다.

경찰은 당시 삼성물산 임원과 직원 각 1명이 지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삼성물산의 자금으로 이건희 회장 등 삼성일가 주택 수리비용을 대납하고 30억원 상당을 유용한 혐의로 수사하던 과정 중 사용된 수표가 차명계좌에서 나온 것임을 확인하고 수사에 들어갔다.

해당 삼성 임원은 수표가 차명계좌 명의자 8명의 계좌에서 나왔으며, 조준웅 특검당시 빠진 72명의 260개의 계좌 중 일부라고 진술했다. 또 그는 2011년 이들 계좌에 해당하는 1300억원의 세금을 국세청에 납부했다고 경찰 측에 전달했다. 계좌에는 2011년 기준 약 4000억원 상당의 금액이 들었다.

삼성 임원의 진술을 통해 지난 2008년 조준웅 특검 당시 빠진 차명계좌의 양도소득세 납부 사실을 확인한 경찰은 임원과 함께 곧 바로 이건희 회장도 조세포탈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이 이 같은 혐의로 이건희 회장을 검찰에 송치하면서, 차명계좌 수사가 본격화 될 것이란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