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학생들의 외침이 숨죽여있던 민주주의를 깨웠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대구 중구 콘서트하우스에서 열린 2.28 민주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대구 중구 콘서트하우스에서 열린 2.28 민주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8민주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이 국민의 힘으로 독재를 무너뜨린 첫 번째 역사를 쓰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 콘서트하우스에서 열린 2•28 민주운동 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대구 학생들의 외침이 숨죽여있던 민주주의를 깨웠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대구의 자랑스러운 2.28 민주운동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처음 치러지는 기념식”이라며 “그 첫 기념식에 제가 대통령으로 기념사를 하게 됐으니 더 없는 영광”이라고 했다.

이어 “정치권력이 국민 위에 군림하면서 행세했던 시절이 있었고 민주주의가 억압되고 국민의 삶이 짓눌렸지만, 부패한 독재 권력은 마치 거대한 절벽 같아서 도저히 넘을 수 없을 것 같았다”며 “58년 전의 오늘도 그런 시절 중의 하루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바로 이곳 대구에서 용기 있는 외침이 시작돼 그 외침이 오랫동안 온 나라를 가두고 있던 체념과 침묵을 깼으며 엄혹했던 시절, 바위에 계란치기 같았을 최초의 저항, 하지만 학생들은 두려움을 떨치고 거리로 나섰다”며 “그 용기와 정의감이 한국 현대사의 물줄기를 바꾸어놓았다”고 했다.

또 “우리는 지난 촛불혁명을 통해 국민이 권력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다시 증명했으며 돌이켜 보면 그 까마득한 시작이 2.28 민주운동이었고 그로부터 우리는 민주주의를 향한 숭고한 여정을 시작했고, 6월 민주항쟁으로 거대한 흐름을 만들어냈으며, 촛불혁명으로 마침내 더 큰 민주주의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28 민주운동은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화운동이었지만, 오랜 기간 걸맞은 평가를 받지 못했으며 민주화운동으로서 법적 정통성을 확보한 것도 50년만인 2010년에 이르러서 드디어 우리 국민은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2.28 정신을 온전히 살려냈다”고 했다.

말미에 문 대통령은 “우리 앞에는 함께 헤쳐 나가야 할 많은 도전이 있다”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저는, 2.28 기념운동이 보여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이 그 도전들을 이겨나가는데 나침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