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 “정치권은 정쟁이 아닌, 피해자 보호 대책을 고민하는데 나서주기 바란다”

최석 대변인은 30일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음해하기 위해 두 전직 대통령의 서거 직후 대북공작금을 유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명박 정권에 대한 비판 여론이 폭등하면서 정치적 위기에 몰리자 국정원이 국면전환을 꾀한 것으로 짐작된다. 물론 국정원이 이같은 망동을 독단적으로 저지를리 없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비꼬았다. ⓒ정의당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27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미투 운동에 지지를 표하며 젠더 폭력의 발본색원을 주문했다”며 “정치권이 미투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는 와중에,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미투 운동의 본질을 확인했다는 점이 다행스럽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정의당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미투 운동의 본질을 확인했다는 점이 다행스럽다”며 “정치권이 오히려 미투의 입을 막고 있다는 상황이 유감”이라고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27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미투 운동에 지지를 표하며 젠더 폭력의 발본색원을 주문했다”며 “정치권이 미투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는 와중에,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미투 운동의 본질을 확인했다는 점이 다행스럽다”고 평가했다.

최 대변인은 “대통령의 의지처럼 정부에서 전면적인 변화가 시작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사회 곳곳에서 미투 운동이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침묵할 수밖에 없는 피해자들이 있다”며 “그럼에도 미투는 피해자들의 용기 속에서 조금씩 세상으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에 정치권이 제대로 응답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며 “특히 일각에서 미투운동을 진영논리로 끌어들이며 그 본질을 흐리는 모습마저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최 대변인은 “미투 운동을 진영 논리로 바라봐서도 안 되고, 그렇게 바라볼 수도 없다”며 “지금 미투의 본질은 결국 모든 진영을 뛰어넘어 우리 사회에 깊게 뿌리내린 젠더폭력 문제에 대한 고발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문제를 나서서 해결해야 할 정치권이 오히려 미투의 입을 막고 있다는 상황이 유감스러울 따름”이라며 “모두들 미투에 대한 가해를 멈추고, 자성의 목소리를 내길 촉구한다. 특히 정치권은 정쟁이 아닌, 피해자 보호 대책을 고민하는데 나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