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한 요금제 보다 나은 것도 있을 것”
소비자 기반 패턴 분석해 맞는 서비스 준비 중

'MWC (Mobile World Congress) 2018'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에 답변하는 SKT 박정호 사장.ⓒSKT
'MWC (Mobile World Congress) 2018'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에 답변하는 SKT 박정호 사장.ⓒSKT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SK텔레콤이 3월 이동통신 요금제 개편을 예고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6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Mobile World Congress) 2018'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돌아가면 3월 정도에 세션을 할 것인데 MNO(이동통신) 사업부에 극심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동통산 사업부의 변화 프로그램은 돌아가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3월 대대적인 요금제 개편이 나설지 주목되고 있다. SK텔렘콤에 따르면 3월 말에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정호 사장은 “가입자가 싫어하는 것은 하지말라고 했다. 그 다음에 내가 가치를 주지 않고 낙전 수입은 과감히 걷어내서 돌려주라고 얘기했다”며 “고객들이 실감하지 않는 어려운 요금제는 말도 하지 말라. 옷 사이즈처럼 ‘라지’ ‘스몰’(단순하게)로 얘기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무제한 요금제 보다 나은 것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LG유플러스가 속도·데이타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한 것을 겨냥한 발언으로 고객 사용량 기반을 분석해 패턴에 따라 요금제를 개편하겠다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LG유플러스는 8만원대 고가 요금제로 하는데 모든 이용자들이 8만원대 요금제를 쓰지 않는다”며 “박정호 사장 주도로 각소비자들의 패턴에 따라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요금제를 개편하면 이익이 준다는 것과 관련 박 사장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은 성장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사람들이 미워하면 회사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며 “돈 못벌어도 된다. 고객이 싫어하는 행위를 고치는데 돈을 써야 한다면 그래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밍 요금제 관련도 개선 대상이다. 박정호 사장은 “해외여행객 20%만 로밍요금을 사용하는데 (비싼 요금 때문에) 욕을 먹고 있다”며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에 인터넷 프로토콜을 쓰는 등 극복 방안을 찾아보자는 얘기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