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및 미수습자 가족에 대한 반성과 위로는 '진실규명' 없이 이뤄질 수 없다”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이 아직 수습하지 못한 5명을 가슴에 묻기로 하고 목포신항을 떠난다 / ⓒ뉴시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5일 “검찰이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26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며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의 세월호 상황보고서를 조작한 혐의”라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세월호 보고시각을 조작한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의 혐의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5일 “검찰이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26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며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의 세월호 상황보고서를 조작한 혐의”라고 밝혔다.

제 대변인은 “지난해 10월 청와대가 김 전 실장 등을 검찰에 수사 의뢰한 이후, 검찰은 출국금지 조치와 함께 수사를 벌여왔다”며 “김 전 실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사실을 직접 유선과 서면으로 보고한 당사자”라고 지목했다.

제 대변인은 “당시 청와대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작성된 세월호 사고 관련 문서 두 개에 적힌 최초 상황보고 시간에 차이가 있음을 밝힌 바 있다”며 “참사 당일 ‘9시 30분’으로 기록된 보고 시각이, 참사 6개월 뒤인 14년 10월 23일 ‘오전 10시’로 수정되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목포 신항으로 인양된 세월호는 최근 육상 거치 300여 일 만에 선체 이동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이는 선체 직립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 이후 침몰 원인 규명과 함께 선체 정밀조사 및 미수습자 수습 작업 재개를 위함”이라고 말했다.

제 대변인은 “하지만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의문은 여전하다. 유가족 및 미수습자 가족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위로는 '진실규명' 없이 이뤄질 수 없다”며 “김 전 실장은 보고시각 조작에 대해 검찰 조사에서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