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8%로 3% 포인트 상승…한국당 11%, 바른미래당 8%로 떨어져

2월 4주차 정당 지지율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상승세를 이어간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와 대조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
2월 4주차 정당 지지율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상승세를 이어간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와 대조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2월 4주차 정당 지지율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상승세를 이어간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와 대조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지난 20~22일 전국 성인남녀 1002명 대상으로 조사해 23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 19%)에 따르면 민주당은 48%의 지지율을 기록해 1월 4주차 집계 이후 줄곧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동 기관의 직전 조사인 2월 2주차에 집계됐던 45%에 비해서도 3% 포인트 상승한 수치인데 같은 기간 반등하기 시작한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과 연계돼 나타난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 야권은 좀처럼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는데, 제1야당인 한국당은 이전 조사 때보다 1% 포인트 하락한 11%를 얻는데 그쳤으며 바른미래당 역시 창당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2주 전 조사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지지율 합산 결과인 13%에 크게 못 미치는 8%란 한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해 창당 컨벤션 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같은 추세는 하루 전 먼저 발표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조사 결과에서도 분명히 나타난 바 있는데, 여기서도 민주당은 문 대통령 지지율과 더불어 오차범위 이상 상승하며 50.5%나 나온 데 반해 한국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1.8% 포인트 떨어진 19%, 바른미래당 지지율도 설 직전에 나왔던 10.5%보다 3.1%나 하락한 7.4%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갤럽 조사에서 정의당은 6%, 민주평화당은 1%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