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안정이 양국 안보위기 극복에 부합된다는 인식을 미국에 심는 게 실효적”

[시사포커스 이광철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이광철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2일 미국의 관세 압박에 맞서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데 대해 “대통령과 청와대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5000만 국민을 볼모로 잡는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문 대통령의 ‘미국과의 경제 문제에 당당하고 결연하게 하라’는 경제와 외교를 구분하지 못하는 발언이 옳은 것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사드배치라는 우리 안보 문제에 경제보복을 가하는 중국엔 제대로 대응조차 하지 못하면서 미국에 대해선 안보와 경제는 다른 차원이라며 분리대응을 하는 이유가 뭔가”라며 “무능으로 일관한 외교안보 라인을 전면 교체하고 외교안보·통상 전략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한국과 미국은 혈맹관계로서 한국의 경제적 안정이 양국의 공동 안보위기 (극복)에 부합된다는 인식을 미국 측에 심어주는 게 실효적이고 올바른 외교”라며 “문 대통령과 정부 외교 관계자는 국익을 위해서는 하나 된 열정으로 푸틴, 시진핑, 아베 등을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설득해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한편 그는 이 자리에서 한국GM 사태와 관련해선 “사태가 심각해 정부의 책임 있는 실사와 대책 마련을 위해 국정조사 추진을 당론으로 정하고자 한다”며 사실상 GM보다 문 정부 측을 겨냥한 ‘GM 군산공장 폐쇄 사태’ 국정조사 실시를 당론으로 채택했고, 이밖에 최근 법조·문화예술 등 각계에서 확산되고 있는 ‘미투 운동’ 관련 재발 방지 및 예방 매뉴얼 마련과 성범죄 강력 대응을 요구하는 지지 성명서도 당론으로 채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